[尹 파면]강기정 "위대한 시민이 해냈다..유능한 민주 정부 세워야"

    작성 : 2025-04-04 11:47:26
    ▲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헌법재판소가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파면을 결정한 것에 대해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이 "위대한 시민이 해냈다"며 시민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했습니다.

    4일 광주 5·18 민주광장에서 시민들과 함께 헌재의 탄핵심판 선고 생중계를 지켜본 강 시장은 선고 직후 '광주 시민께 드리는 감사의 글'을 발표하고, 이같이 말했습니다.

    그는 "(시민들이) 장갑차를 맨몸으로 막고 겨울 광장을 '민주주의 축제의 장'으로 만들고 극우로부터 민주광장과 금남로를 지켜냈다"면서 "가장 위헌적인 내란 세력을 가장 민주적인 방법으로 막아냈다"고 치켜세웠습니다.

    윤석열 정부 3년에 대해서는 "대한민국에 큰 상처를 남겼다. 정치는 사라지고, 정치 보복만 남았다"고 비판했습니다.

    제조업의 경쟁력이 약화했고 트럼프발 관세 폭탄 등에 대응하지 못했으며, 의료 대란이 1년 넘게 이어졌다고도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유능한 '민주 정부'를 수립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를 통해 국격과 국가 기능을 회복하고, 내란으로 무너진 민생경제를 다시 일으켜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5·18 정신의 헌법 전문 수록에 대해서도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강 시장은 "5·18정신 헌법전문 수록을 통해 더 많은 민주주의자를 키우고, 더 단단한 민주주의를 만들어가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내란 세력을 엄정히 단죄하고 사회통합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강 시장은 "우리는 윤석열 탄핵이라는 산 하나를 넘었다. 이제 '더 단단한 민주주의'라는 산맥을 넘어야 한다"면서 "파면을 넘어 '민주 정부' 수립과 '사회 대개혁'을 향해 함께 손잡고 나아가자"고 말했습니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많이 본 기사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