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찾은 한덕수 권한대행.."통상 문제 대응" vs. "대권 행보"

    작성 : 2025-04-15 21:16:19

    【 앵커멘트 】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오늘(15일) 기아 광주공장을 찾아 미국발 관세 전쟁으로 어려움에 직면한 자동차 업계와 대응책을 논의했습니다.

    최근 보수진영에서 '한덕수 차출론'이 계속되는 가운데, 이같은 행보가 호남 출신으로서 존재감을 부각하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정경원 기자입니다.


    【 기자 】
    국회 대정부질문에 불참한 한덕수 권한대행이 향한 곳은 광주였습니다.

    기아 오토랜드 광주를 찾은 한 대행은 현대기아차 임원들로부터 미국발 통상 전쟁에 따른 어려움을 듣고, 대응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기아 오토랜드 광주는 지난해 기준 전체 생산 물량의 약 35%가 미국으로 수출될 정도로, 관세 부과에 따른 타격이 클 것으로 전망됩니다.

    한 대행은 정책금융 지원을 조속히 이행하고, 자동차산업 R&D 예산을 확대해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는 등 대책을 추가로 마련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 싱크 : 한덕수 /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
    -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 특별히 노력해주시기 바랍니다. 정부도 최대한 우리 기업과 같이 이러한 어려운 시기를 넘길 수 있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한 대행의 광주 방문에 대해선 해석이 분분합니다.

    대미 관세 협상과 관련해, 국무위원들과 함께 마지막 소명을 다하겠다는 발언을 했던 만큼, 경제와 통상 분야 전문가로서 눈앞에 닥친 관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현장 방문이라는 분석입니다.

    반면, '한덕수 차출론'이 계속되는데도 대선 출마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는 한 대행이 고향인 호남을 찾아 존재감을 부각시키려는 것 아니냐는 시각도 있습니다.

    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내란 공범인 한 대행이 계엄군의 총칼에 희생당한 광주를 방문해선 안 된다며 광주송정역에서 규탄 집회를 열었습니다.

    한 대행은 기아 오토랜드 광주 방문 뒤 대인시장을 찾을 예정이었지만, 시민들의 반발을 이유로 이후 일정을 취소했습니다.

    KBC 정경원입니다.

    댓글

    (1)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최신순 과거순 공감순
    • 먹고대학생
      먹고대학생 2025-04-16 06:03:42
      이새낀 김엔장에서 론스타에 국고 충낸 을사오적 이완용 급이다. MBK에 나라 팔아먹을 상이다.

    많이 본 기사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