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원이, '김산업육성법 개정안' 국회 본회의 통과

    작성 : 2025-04-03 11:12:07
    ▲ 더불어민주당 김원이 의원(전남 목포시)

    김원이, '김산업육성법 개정안' 국회 본회의 통과


    '그들만의 리그', '싸움만 하는 국회', '일하지 않는 국회의원'. 대한민국 국회에 부정적인 이미지가 씌워진 배경에는 충분한 정보를 전달하지 못하는 언론, 관심을 두지 않는 유권자의 책임도 있습니다. 내 손으로 직접 뽑은 우리 지역구 국회의원, 우리 지역과 관련된 정책을 고민하는 국회의원들의 소식을 의정 활동을 중심으로 직접 전해 국회와 유권자 간의 소통을 돕고 오해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편집자 주>

    더불어민주당 김원이 국회의원(전남 목포)이 대표발의한 김산업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이 2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습니다.

    개정안은 김과 김 가공품의 기술개발 및 지원을 명시하고 있는 현행법에 김 종자의 배양 및 생산을 지원하는 내용을 추가하는 한편 해양수산부가 5년마다 수립·시행하는 김산업진흥 기본계획에 김 종자의 배양 및 생산 지원에 관한 사항도 포함시켰습니다.

    우리나라 김은 최근 세계적인 인기를 끌며 K- 푸드의 선두주자로 우뚝 섰습니다.

    해수부에 따르면 지난 2023년부터 2년 연속 김 수출액 1조 원을 달성하는 등 역대 최고 수출액을 경신했습니다.

    이제 김산업은 고도화돼 김 종자 개발 및 생산, 물김 생산, 마른김 제조 및 유통은 각각 분업화돼 이뤄지고 있지만, 현장에서는 김에 특화된 종합적인 연구개발 육성과 지원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김의 종자와 관련된 연구개발 및 생산지원 등은 법적 근거가 마련되지 않아 국가의 적극적인 지원을 받기 어려운 한계가 있었습니다.

    이번 개정안은 김산업의 첫 단계인 종자 배양 및 생산을 국가가 지원할 수 있도록 명시해 김 생산의 전 과정을 보다 체계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김 의원은 "지난해 목포시의 김제품 수출액은 2,000억 원으로 역대 최고 기록을 경신하며 김 수출 전국 1위를 달성했다"며 "개정안 통과로 김 종자 산업을 포함해 종합적인 김산업 진흥을 돕고 수출 확대로 목포 지역경제가 살아나길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많이 본 기사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