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 여객기 참사와 관련, 사고 여객기 조종사가 사고 발생 4분 전 조류 충돌로 인한 메이데이 신호를 보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항공 안전을 총괄하는 주무 부처인 국토교통부는 3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주종완 국토부 항공정책실장 주재로 브리핑을 열고, "사고기 조종사가 8시 59분에 조류 충돌에 따른 메이데이를 선언하고 복행(고 어라운드·착지하지 않고 고도를 높이는 것)을 했다"며 "당시 보낸 신호가 처음이자 유일한 조류 충돌 신호"라고 밝혔습니다.
전남 무안국제공항 관제탑은 이보다 2분 전인 아침 8시 57분 조류 활동 경고를 했고, 2분 뒤 조종사가 '메이데이, 메이데이, 메이데이'를 외쳐 조난 신호를 보낸 뒤 '버드 스트라이크, 버드 스트라이크, 고잉 어라운드'라고 통보했다는 설명입니다.
사고 여객기는 이후 오전 9시 당초 착륙하려던 활주로 방향의 반대쪽에서 진입하는 활주로로 착륙을 시도했습니다.
이어 9시 3분쯤 랜딩기어가 펼쳐지지 않은 상태에서 동체 착륙을 하다가 공항 구조물과 충돌한 뒤 폭발했습니다.
국토부는 "복항 하는 과정에서 어느 순간 관제사와 소통이 원활하지 않고 착지하게 된 것으로 이해한다"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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