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 참사 현장에서 손으로 뜯은 듯 한 보잉737 운영 매뉴얼 일부가 발견됐습니다.
3일 MBN 보도에 따르면, 사고가 난 기체 주변에는 QRH(Quick Reference Handbook)로도 불리는 보잉737 운영 매뉴얼 서너 장이 발견됐습니다.
사고 당시 충격으로 기체에서 튕겨 나온 것으로 추정되는데요.
이 매뉴얼은 2,000쪽에 달하는 두꺼운 설명서로, 항공기에는 기장석과 부기장석에 각각 1권씩 비치됩니다.
발견된 페이지는 보잉 737-800 기종이 랜딩기어를 내린 상태에서 최소 동력으로 이동할 수 있는 거리와 수면 비상착륙 절차가 기록된 내용이었습니다.
특히 해당 매뉴얼 페이지에는 의도적으로 뜯어낸 흔적이 있었는데요.
전문가들은 사고 당시 기장이 두 개의 엔진이 모두 정지한 상태에서 비상 착륙을 위해 필사적으로 노력한 증거라고 분석했습니다.
김광일 신라대학교 항공운항학과 교수는 "다 펼쳐놓을 시간이 없었을 것"이라며 "급하게 필요한 부분만 찢어서 계산하고 판단했던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지난달 31일에는 사고 직전 기장이 조종석에 앉아 마지막 순간까지 비행기를 멈추기 위해 분투한 모습이 영상으로 공개됐는데요.
제주항공 참사 여객기의 기장은 6,800시간이 넘는 비행 경력을 가진 공군 출신 베테랑으로 동료들 사이에서도 비행 실력이 좋다는 평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번 QRH 매뉴얼 발견으로 기장이 부기장과 함께 끝까지 노력한 또 다른 증거가 드러났다는 분석입니다.
지금까지 핫픽뉴스였습니다.
(편집 : 이지윤 / 제작 : KBC디지털뉴스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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