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미국의 25% 자동차 관세 부과로 한국의 승용차 생산량이 올해와 내년 총 31만 5천 대가 줄어들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또 미국 내 자동차 생산을 늘리기 위해 고안된 관세가 오히려 현지 생산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전망됐습니다.
24일 시장조사기관 S&P 글로벌 모빌리티가 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이번 달부터 부과한 자동차 관세와 상호 관세 영향을 고려해 한국 자동차 생산량을 예측한 결과에 따르면 승용차 생산량이 올해와 내년 각각 11만 2천 대, 20만 3천 대 줄어들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관세와 정치적 불안정이 동시에 작용하면서 2년간 총 31만 5천 대가 감소한다는 것입니다.
일본은 감소 폭이 더 컸는데 올해와 내년 연간 30만 대, 총 60만 대의 승용차 생산량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됐습니다.
S&P 글로벌 모빌리티는 미국의 자동차 관세는 미국을 제외하고 유럽과 중국 승용차 생산에 가장 큰 악영향을 끼칠 것으로 봤습니다.
유럽의 승용차 생산 예상 감소량은 올해 1만 2천 대에 불과했지만, 내년에는 25만 1천 대로 급증할 것으로 전망됐습니다.
내후년인 2027년에도 26만 6천 대가 줄어들 것이라고 이 기관은 전했습니다.

미국과 관세로 큰 갈등을 빚고 있는 중국도 올해 19만 8천 대, 내년 50만 3천 대 승용차 생산량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됐습니다.
다만 S&P 글로벌 모빌리티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주도하고 있는 자동차 관세가 내년까지 유지되다 2027년 15%(캐나다·멕시코는 12%)로 낮아질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또 미국 내 자동차 생산을 오히려 줄일 수 있다고 봤습니다.
이 기관의 전망에 따르면 북미의 승용차 생산 감소량은 2025년 94만 4천 대, 2026년 77만 8천 대에 이르는데, 코로나19 이후 가장 가파른 감소입니다.
다만 관세로 현지 생산을 늘리고 있는 BMW, 혼다 등의 영향으로 2027년 생산량은 1천547만 대로 보합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측됐습니다.
글로벌 자동차 생산량은 올해 총 94만 4천 대 감소할 것으로 전망됐습니다.
이러한 관세 역풍은 내년에도 이어져 내년 글로벌 승용차 생산량은 총 77만 8천 대 줄어들 것으로 예상됐습니다.
S&P 글로벌 모빌리티는 "최소 향후 2년 동안 관세가 전 세계 승용차 생산을 크게 위협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북미가 가장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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