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대 오른 이재명 통합 정치..관건은 이낙연

    작성 : 2025-02-28 21:39:42

    【 앵커멘트 】
    이재명 대표의 연초 당내 통합 행보는 오늘 일단락됐습니다.

    그런데 비명계 인사들이 이낙연 전 국무총리의 합류 필요성을 잇따라 언급하면서 이재명의 통합 행보가 시험대에 올랐습니다.

    김재현 기자의 보도입니다.


    【 기자 】
    대선 시계가 빨라지면서 유력 대선 주자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비명계 인사들과의 접촉을 늘려가고 있습니다.

    비명계 인사들은 이 같은 통합 시도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이낙연 전 총리와의 동행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 싱크 : 김경수/ 전 경남지사
    - "이낙연 총리님을 포함해서 야권에 계신 분들이 모두가 힘을 모을 수 있는 그런 통합의 언어, 화합의 언어, 그리고 연합의 언어를 함께해 주셨으면 좋겠다"

    박용진 전 의원은 이 대표를 만난 뒤 이낙연 전 총리를 향해 내란 심판과 정권 교체라는 대의명분에 함께 해 달라고 요청하기도 했습니다.

    보수 대 진보 구도에서 정권교체를 장담할 수 없어 범민주 세력의 통합이 선행돼야 한다는 겁니다.

    하지만 이재명 대표가 이 전 총리와 동행을 선택할지 여부는 여전히 불투명합니다.

    당내 주류와의 갈등에도 당을 떠나지 않았던 다른 비명계 인사들과 달리 이 전 총리는 총선을 앞두고 탈당해 신당까지 창당했습니다.

    민주당에 다시 합류하거나 당 차원의 통합을 결정하기에는 양측 모두 내부 반대에 부딪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전 총리 역시 이 대표의 통합 행보에도 불구하고 최근 수위 높은 비판을 연일 이어가고 있어 관계 개선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민주 세력 재결집에 나선 이재명 대표가 통합의 가장 큰 변수가 될 이 전 총리와의 관계 변화에 적극적으로 나설지 주목됩니다.

    KBC 김재현입니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많이 본 기사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