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체포적부심 뒤 구속영장 전망..여야 내란 특검법 논의 급물살

    작성 : 2025-01-16 21:11:16

    【 앵커멘트 】
    체포 첫날 진술거부권을 행사했던 윤석열 대통령이 이틀 차에는 조사 자체에 응하지 않았습니다.

    윤 대통령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가 유력해진 가운데, 정치권에서는 내란 특검법에 대한 논의가 급물살을 타고 있습니다.

    이형길 기자입니다.

    【 기자 】
    체포영장 자체가 불법이라고 주장하고 있는 윤석열 대통령은 체포 이틀째 공수처의 조사에 나가지 않았습니다.

    공수처는 구속적부심 결과가 나오면 곧바로 윤 대통령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윤 대통령이 체포된 뒤 정치권의 내란 특검법 논의도 급물살을 타고 있습니다.

    특검법 논의에 반대해 오던 국민의힘도 자체적인 특검법안을 제출하기로 했습니다.

    ▶ 싱크 : 권성동/국민의힘 원내대표
    - "오늘 우리는 특검법에 대해 논의를 해야만 합니다. 당의 미래를 생각하고 미래를 위한 길을 찾아야만 합니다."

    민주당도 하루빨리 내란 특검법을 발의하고 함께 논의에 참여하자는 입장입니다.

    ▶ 싱크 : 박찬대/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민주당은 밤을 새우더라도 협의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윤석열이 구속과 파면을 피할 수 없듯이 내란 특검도 피할 수 없습니다. "

    다만 특검 추천 방식과 수사인력, 기간은 물론이고 수사 대상과 관련해서도 상당한 입장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북한 공격 유도를 다루는 외환죄와 국민의힘 의원들이 대상이 될 수 있는 내란 선전·선동은 제외하자는 여당과 절대 양보할 수 없다는 야당이 팽팽히 맞서고 있습니다.

    ▶ 스탠딩 : 이형길
    윤 대통령 체포 뒤 정치권은 내란 특검법 논의 등 향후 정국 주도권을 잡기 위한 경쟁으로 빠르게 재편되고 있습니다.

    KBC 이형길입니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많이 본 기사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