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탈탄소화 규제와 전기차 수요 둔화로 지난해 국내 소형 상용차 등록이 크게 감소했습니다.
특히 전기 소형 상용차는 짧은 주행거리와 충전 제한 때문에 소비자의 외면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현대차 포터2(포터2 일렉트릭 포함)는 지난해 전년(9만 9,232대) 대비 29.2% 감소한 7만 271대가 신규 등록됐습니다.
기아 봉고3(봉고3 EV 포함)도 지난해 4만 2,401대의 등록 대수를 기록했습니다. 전년 6만 2,384대에서 32.0% 줄어든 수치입니다.
국산 소형 상용차인 포터2와 봉고3의 판매량 급감 원인으로는 지난해부터 적용된 환경 규제가 꼽힙니다.
지난해부터 대기환경개선특별법에 따라 1t 경유 트럭의 신규 등록이 금지되자 현대차·기아는 2023년 말 1t 트럭인 포터2와 봉고3의 경유 모델을 단종하고, 액화석유가스(LPG) 모델로 대체한 바 있습니다.
두 소형 상용차가 LPG와 전기차 모델만 보유한 상황에서 LPG 모델이 기존 경유 모델 수요를 충분히 흡수하지 못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전기 소형 상용차 등록 대수도 크게 줄었습니다.
포터2 일렉트릭 신규 등록 대수는 2023년 2만 5,806대에서 지난해 1만 1,251대로, 절반 넘게 줄었습니다.
봉고3 EV 등록 대수는 1만 5,112대에서 6,015대로 급감했습니다.
전기 소형 상용차는 1회 충전 최대 주행거리가 230㎞정도에 불과하고, 완속 충전만 가능해 소비자의 외면을 받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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