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불로 극심한 피해를 본 영남 지역에 연예인과 국내 여러 기업의 도움의 손길이 이어지는 가운데 일부 누리꾼이 공개 기부를 하지 않은 이들을 박제하고 비난 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건강한 기부 문화가 왜곡된다는 우려가 나옵니다.
28일 일부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는 특정 유명인을 거론하며 '왜 산불 피해 지원을 위한 기부를 하지 않느냐'는 질문글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한 커뮤니티에는 '왜 김연아는 산불 기부를 안하냐'는 글이 올라왔고, 다수 누리꾼은 축구선수 손흥민의 가족에게 인스타그램 DM(다이렉트 메시지)를 보내 '왜 손흥민은 기부를 안 했냐'고 따져 묻기도 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구독자 70만 명의 유튜버 '찰스엔터'도 최근 인스타그램에 자신의 기부 내역을 공개하면서 "원래 알리지 않으려고 했는데 '기부했냐'고 물어보는 분들이 있어서 (인스타그램에 글을) 올린다"고 적었습니다.

이런 비난은 연예인이나 인플루언서 등 유명인에만 한정되지 않고 국내외 대형 기업으로도 향하고 있습니다.
일부 누리꾼은 삼성바이오로직스, SK바이오사이언스, 셀트리온 등 바이오 기업들이 지난해 1조 원 수준의 현금성 자산 규모를 확보했음에도 이들이 산불 지원 기부를 하지 않았다고 주장했고, 애플이나 루이비통 등 외국계 기업들이 한 번도 한국에 기부한 적 없다는 과거 기사도 재확산 중입니다.
통상 기부는 선행 차원에서 자발적으로 이뤄지고, 자신이 기부했다는 사실을 알리고 싶지 않아 비공개로 이뤄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한 대형 연예 기획사 관계자는 연합뉴스에 "아티스트들에게 기부할 거라면 공개적으로 하는 게 낫다고 권하고 있다"며 "아티스트가 비공개로 기부하고 싶다고 하더라도 인터넷을 통해 '왜 기부를 안 하느냐'는 악플이 쏟아지기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전문가들은 소셜미디어 이용이 일상이 된 현대사회에서 타인을 지적하고 비난하면서 우월감을 갖는 것으로 착각하는 심리가 만연화하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곽금주 서울대 심리학과 명예교수는 "남을 비난함으로써 정의감이나 우월감을 갖거나 쾌감을 느끼는 심리가 사회에 퍼지고 있다"며 "인터넷에 생각 없이 적는 글이 당하는 사람에게는 폭력이 될 수 있다는 의식을 가져야 하고, 개개인이 조금 더 신중해질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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