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직장인들이 결혼과 출산에 대해 느끼는 감정은 '행복' 보다는 '슬픔', '공포', '혐오' 등 부정적인 것들이 우세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결혼과 관련한 핵심 키워드는 '돈'이었습니다.
11일 한반도미래연구원이 지난해 11월 이후 직장인 커뮤니티 '블라인드'에 게시된 결혼·출산·육아 관련 게시글 5만여 건을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연구원이 게시물에 표출된 주된 감정을 분석한 결과를 보면, 결혼 관련 게시글 32.3%는 '슬픔', 24.6%는 '공포'로 분류됐습니다.
출산 관련 게시글엔 '혐오'가 23.8%, '공포' 21.5%로 나타났습니다.
행복한 감정으로 분류된 글은 결혼 게시글의 9.3%, 출산 게시글엔 7.3%, 육아 게시글 13.1% 등에 그쳤습니다.
이번 분석에서 결혼 관련 게시글에 등장한 키워드 중엔 '돈'이 28.9%로 가장 많았습니다.
출산 관련 게시글에서도 '돈'은 13.2%로 상위 5위권 내에 자리했습니다.
유혜정 한반도미래연구원 인구연구센터장은 "인구 위기 극복을 위해 청년이 직면한 경제적 부담과 일·가정 양립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강력한 정책 추진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기업은 가족친화적 근무환경과 육아휴직 활성화를, 정부는 주거 안정과 실질적 양육 지원책 확대를 위해 모든 자원을 집중해야 한다"고 분석했습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