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는 지난 28일 밤 김해공항에서 발생한 에어부산 여객기 화재 합동 감식에 앞서 안정성 확보를 위한 현장 점검에 나섰습니다.
조사위는 30일 오전 부산경찰청, 부산소방재난본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화재 합동 감식을 위한 사전 회의를 열어, 항공기 양쪽 날개에 3만 5,000파운드의 항공유가 실려있는 점을 고려해 현장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논의를 진행했습니다.
회의를 마친 뒤 이날 오전 11시 30분쯤 사고가 난 화재 현장을 찾아 안전 보호 조치와 감식 가능 여부 등을 직접 확인했습니다.
조사위는 현장 확인을 통해 "항공유를 빼고 감식할 것인지 그냥 두고 진행할지 추후 결정할 것"이라며 "다만 통상적으로 연료 제거를 하려면 항공기 연료 펌프를 돌려야 하는데, 파워 스위치가 있는 조종실 윗부분이 타버려 기름을 빼는 게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밝혔습니다.
합동 감식을 진행하면, 화재가 시작된 지점과 발생한 원인 등을 규명하는 데 주력할 예정입니다.
또, 항공기를 제작·설계한 국가에서 사고 조사에 참여한다는 국제민간항공기구 규정에 따라 이날 오후 프랑스 사고 조사위원회 관계자 10여 명이 김해공항에 도착해 사고 조사에 참여할 예정입니다.
조사위는 현장에서 사고 조사를 위해 전날 화재가 난 항공기에서 블랙박스를 회수하며 정확한 화재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 놓고 조사에 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지난 28일 오후 10시 15분쯤 김해공항 주기장에서 이륙을 준비하던 홍콩행 에어부산 항공기에서 불이 나 승객과 승무원 등 176명 전원이 비상 탈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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