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국민의힘 신임 권성동 원내대표와 민주당 이재명 대표와의 첫 회동에서 추경 제안이 나왔습니다.
순삭감 예산 통과 뒤 광주와 전남 등 지자체를 중심으로 현안 사업 예산 증액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형길 기잡니다.
【 기자 】
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국민의힘 신임 권성동 원내대표를 처음 만난 자리에서 추경을 제안했습니다.
그동안 정부가 형식적 균형 재정만을 생각하며 민생 경제에 책임을 다하지 못했다고 지적했습니다.
▶ 싱크 : 이재명/더불어민주당 대표
- "조속하게 민생안정을 위한 민생추경을 하면 좋겠다 그런 생각을 갖고 있고"
국회가 내년도 예산을 순삭감 예산으로 편성하면서 지자체도 발등의 불이 떨어졌습니다.
전남도는 8년 연속 1조원 이상 SOC 예산이 편성됐지만 내년에는 7천억원으로 뚝 떨어졌습니다.
광주도 인공지능 산업과 AI 영재고 설립 등의 예산이 한 푼도 반영되지 못했습니다.
민주당 지역 의원들은 내년 2월 내에 추경을 편성해서, 추가 예산 집행을 하지 못한다면 그렇지 않아도 침체된 지역 경제에 직격탄이 될 것으로 우려하고 있습니다.
▶ 인터뷰 : 안도걸 / 국회 예결위
- "지역의 SOC 예산 또 그리고 인공지능 클러스터와 같은 지역의 특화된 산업단지를 조성하는 산업들이 우선적으로 반영돼야 한다 생각하고 있습니다."
광주광역시장과 전남도지사, 경기도지사 등 민주당 광역단체장들도 연이어 대규모 추경 편성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 스탠딩 : 이형길
다만 추경의 키를 쥐고 있는 정부·여당은 야당 단독으로 순삭감 예산을 통과시키고 새해가 오기도 전부터 추경을 주장하고 있다며 반대 입장을 이어가고 있어 합의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전망됩니다.
KBC 이형길입니다.
랭킹뉴스
2024-12-18 22:10
'15세 소녀 인신매매' 모랄레스 前 볼리비아 대통령 체포영장 발부
2024-12-18 21:30
배달용 자율주행 로봇이 무단횡단?..승용차와 충돌사고 뒤늦게 알려져
2024-12-18 21:10
'햄버거집 계엄모의' 노상원 전 정보사령관 구속.."증거인멸ㆍ도주우려"
2024-12-18 21:06
식약처 "매일유업 멸균우유 세척수 혼입 사고, 작업자 실수 추정"
2024-12-18 20:36
빨래방서 숨진 노숙인 부검하니 폭행 흔적..두 달 만에 범인 검거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