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토부가 KTX-SR 기관 통합을 발표한 것에 대해 민주당 정준호 의원이 환영의 입장을 밝혔습니다.
정 의원은 이번 통합으로 호남선 고속철도 좌석수가 주말 하루 기준 4,600여 석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정준호 국회의원은 국토교통부가 8일 한국철도공사와 수서고속철도(SR)양 기관의 통합을 내년 말까지 완료하기로 발표했다고 밝혔습니다.
국토부는 기관 통합 노력 이전에라도 운영 통합을 통해, 대국민 고속철도 서비스를 향상시키겠다는 계획입니다.
정준호 의원은 그동안 호남선 포함 고속철도 좌석수 확대를 위해 KTX-SR 통합의 필요성을 강조해 왔습니다.
국토위 상임위와 장관 인사청문회, 국정감사에서 국토부 장관 등에게 4회 이상 질의했고 국토부, 광주광역시, 시민단체 등과도 긴밀히 협의해 왔습니다.
광주송정역 포함 호남선 이용 시민들은 주말 고속철도 '예매 전쟁'으로 큰 불편함을 겪어 왔습니다.

한국철도공사 자료에 따르면 고속철도 통합이 이뤄지면 서울역-수서역 교차운행과 기차 회전율 증대를 통해 주말 1일 기준 전국 고속철 좌석수가 약 1만 6,690석 증가하고 호남선은 약 4,684석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호남선 서울역 기준 882석, 수서역 기준 3,802석이 늘어납니다.
경부선 만 127석, 경전선 372석, 동해선 1,316석, 전라선도 191석 증가합니다.
철도공사는 좌석수 증가 외 통합효과로 △ 고속철도 요금 인하 여력 확보 △ KTX-SR 예매 앱 일원화 및 예매 편의 증진 △ 공기업 재무개선 등이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국토부는 양 기관 통합이 1년 정도 소요된다는 측면에서, 대국민 서비스 개선을 위해 최대한 빨리 운영 통합부터 진행할 예정입니다.
다만 국토부와 철도공사는 기관 통합 과정에서 철도 안전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챙겨나가기로 했습니다.
KTX-SR 통합 안건은 오는 10일 기획재정부 공공기관운영위원회에서 심의될 예정입니다.
이에 정준호 의원은 "KTX-SR 통합은 대국민 고속철도 이용 서비스 개선을 위한 숙원 사업이었는데 성과를 거둘 수 있어서 뿌듯하다"며 "통합이 되면 호남선 KTX 좌석수가 하루 4,600석 이상 증가하고 전국적으로도 1만 6천석 이상 늘어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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