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해 우리나라 중·고등학생들의 연간 체크카드 결제 금액이 평균 175만 원으로 집계됐습니다.
매달 약 15만 원 꼴로, 2020년보다 30% 가량 늘어난 수치입니다.
NH농협은행은 자사 10대 고객의 금융 빅데이터 분석한 '그 많던 용돈은 어디로 갔을까'라는 제목의 NH트렌드+ 보고서를 26일 공개했습니다.
분석 결과, 지난해 중·고등학생들의 연간 체크카드 사용 일수는 평균 130일, 결제 건수는 평균 262건이었습니다.
매달 약 22차례 결제한 셈입니다.
특히 하루 두 차례 이상 체크카드로 결제하는 중·고등학생 고객 비중은 2020년 18%에서 지난해 29%로 크게 늘어나는 등 10대들의 체크카드 사용이 일상화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초등학생과 중학생은 3월 개학과 함께 체크카드 사용이 증가한 반면, 고등학생은 12월에 소비가 급증해 차이를 보였습니다.
NH농협은행은 "수능을 마친 고등학생들이 12월에 운전면허학원, 여행, 쇼핑 등 자유시간을 즐기며 소비를 늘리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남녀 공통으로 많이 찾은 편의점, 학교 매점, 음식점 등을 제외하면 남학생은 게임방(연평균 16일)을, 여학생은 커피전문점(연평균 17일)을 각각 자주 이용한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특히, 커피전문점은 방과 후인 오후 4~5시에 결제가 몰렸습니다.
중고등학생이 가장 많이 찾는 커피전문점은 결제 건수 비중 기준으로 메가 커피(18%)였으며, 이어 컴포즈 커피, 빽다방 등 '가성비' 브랜드가 10% 안팎으로 인기를 끌었습니다.
저축액도 늘었습니다.
NH농협은행은 "지난해 말 10대 고객의 예금계좌 잔액은 연초보다 6% 늘었다"며 "펀드 계좌 잔액도 16% 증가했다"고 전했습니다.
이어 "적금 계좌 월 납입액은 연초와 명절 시즌에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다"며 "쓰면서도 모으는 요즘 10대의 똑똑한 금융 습관을 확인할 수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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