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인구 1천 2백만 명이 거주하는 영호남을 하나의 경제권으로 묶는 구상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경전선 고속화가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서울방송본부 강동일 기잡니다.
【 기자 】
광주*전남과 부산*경남 등 영호남 남부권에는 인구 1,200만 명이 거주합니다.
순천만과 다도*한려해상 등의 관광자원. 그리고 조선, 자동차, 석유화학, 철강 등의 산업 클러스터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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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로 5시간 10분 거리인 광주와 부산을
2시간 10분으로 줄이는 고속 철도망이 갖춰지면 두 지역을 하나의 경제권으로 묶을 수 있게 됩니다.
▶ 인터뷰 : 이호 /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위원
- "그 구간에 대한 고속화 서비스가 이뤄지게 되면 화물 수송에 있어서 비용과 시간의 감소가 예상됩니다."
현재 경전선 중 순천~광양, 진주~마산 두 곳만 복선 전철화됐을 뿐 광주~순천 등은 아직 전철화가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OUT)
▶ 인터뷰 : 김경진 / 민주평화당 국회의원
- "과거 디젤엔진으로 기관차가 달리는 전국 유일 노선입니다. 그러다보니까 경상도와 전라도를 잇는 철도 노선임에도 불구하고 전국에서 가장 낙후돼 있습니다."
남북정상회담을 계기로 경의선과 동해선의 연결 작업이 본격화할 경우 경전선은 뒷순위로 밀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 인터뷰 : 윤장현 / 광주광역시장
- "23인의 국회의원들이 함께 이 일을 발의하고 결정을 촉구함으로 해서 중앙정부 입장이 훨씬 전향적으로 결정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경전선이 두 지역을 남부의 신경제권으로 묶는 상징과 동력이 될 것인지 아니면
낙후의 상징으로 남을 것인지 기로에 서 있습니다.
케이비씨 서울방송본부 강동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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