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호남 공약 발표 "메가시티 완성..신성장동력 안착 지원"

    작성 : 2025-04-24 09:58:07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경선 후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경선 후보가 호남 지역 대선 공약을 발표했습니다.

    박균택 이재명 대선 캠프 법률지원단장은 24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도권 집중을 넘어서기 위한 '호남권 메가시티'를 실현하겠다"며 이재명 후보의 광주·전남 지역 대선 공약을 발표했습니다.

    경제와 관련해서는 "광주 '국가 AI 데이터센터'에 이어, 고성능 반도체를 집적한 '국가AI 컴퓨팅센터'까지 확충해 AI 선도 도시로 만들겠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여수의 주력 산업을 석유화학에서 친환경·고부가가치 화학산업으로 전환하고, 광양 제철산업의 수소환원제철 기술 전환을 적극 지원하겠다"면서 "목포는 해상풍력 및 전기선박 산업 중심지로 키우겠다"고 덧붙였습니다.

    ▲ 더불어민주당 박균택 의원(광주 광산구갑)

    박 단장은 "호남을 재생에너지 산업의 중심지로 만들겠다"는 이 후보의 공약도 발표했습니다.

    그는 "해상풍력과 태양광 산업은 전용 부두와 배후단지를 갖춘 완성형 생태계로 구축하겠다"며 "'에너지 고속도로'를 빠르게 조성해 주요 산업단지와 연결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광주와 새만금 등 전남·전북 일대에 RE100 산업단지를 조성하고 해남은 재생에너지 기반의 세계 최대 AI 데이터센터 구축을 지원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나주는 한국전력과 한국에너지공대가 에너지 신산업 발전의 중심이 되도록 지원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아울러 "호남을 미래형 농생명·식품 산업과 공공의료의 거점으로 키우겠다"는 공약도 내놨습니다.

    이재명 후보 캠프는 "나주 AI 농업 지구 등을 거점으로 고부가가치 농생명 산업을 육성하고 종자, 식물 단백질, 스마트 농업 기술 개발에 집중적으로 투자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의대가 없는 유일한 광역지자체인 전남과 의대(서남대)가 폐교된 전북에는 국립 의대를 설립해 공공·필수·지역의료 인력을 직접 양성하겠다"고도 강조했습니다.

    교통망과 관련해서는 "호남권에 촘촘한 교통망을 구축해 수도권과 영남권까지 넓게 잇겠다"며 "호남고속철도 2단계는 조기 완공하고, 전라선 고속철도는 신속히 추진해 수도권 접근성을 높이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광주~나주, 광주~화순 광역철도 연장을 신속히 추진하고, 광주 군 공항 이전은 충분한 협의를 바탕으로 추진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많이 본 기사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