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지난해 4분기 반도체 사업에서 2조 9천억 원의 영업이익을 내는 데 그쳤습니다.
PC와 모바일 등의 수요 침체와 중국발 저가 물량 공세로 주력인 범용(레거시) 메모리 반도체가 부진했고, 인공지능(AI) 시장 확대로 수요가 급증한 고대역폭 메모리(HBM)에서는 기대만큼 성과를 내지 못한 탓입니다.
삼성전자는 연결 기준 작년 한 해 영업이익이 32조 7,260억 원으로 전년보다 398.34%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31일 공시했습니다.
매출은 300조 8,709억 원으로 전년 대비 16.2% 증가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연간 매출이 300조 원대를 기록한 것은 2022년(302조 2,314억 원)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입니다.
순이익은 34조 4,514억 원으로 122.45% 늘었습니다.
4분기 영업이익은 6조 4,927억 원으로, 연합인포맥스가 집계한 시장 전망치 7조 6,376억 원을 15% 하회했습니다.
4분기 매출은 전분기 대비 4% 감소한 75조 7,883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반도체 사업을 담당하는 디바이스솔루션(DS) 부문은 서버용 고부가가치 메모리 제품의 판매 확대로 전 분기 대비 3% 증가했으나, 완제품을 담당하는 디바이스경험(DX)부문은 스마트폰 신모델 출시 효과 감소로 전분기 대비 10% 감소했습니다.
4분기 순이익은 7조 7,544억 원이었습니다.
4분기 실적을 부문별로 보면 DS부문은 매출 30조 1천억 원, 영업이익 2조 9천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는 모바일과 PC용 수요 약세가 지속된 가운데 HBM과 서버용 고용량 DDR5 판매 확대로 D램 평균판매단가(ASP)가 상승해 4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다만 영업이익은 연구개발비와 첨단 공정 생산능력 확대를 위한 초기 램프업 비용 증가로 전분기 대비 소폭 감소했습니다.
시스템LSI와 파운드리는 모바일 수요 약세와 연구개발비 증가로 영업이익이 감소했습니다.
DX 부문은 4분기 매출 40조 5천억 원, 영업이익 2조 3천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스마트폰을 담당하는 모바일 경험(MX)은 플래그십 신모델 출시 효과 감소 등으로 스마트폰 판매가 줄어 전분기 대비 매출과 영업이익이 하락했습니다.
TV와 가전 사업은 업체 간 경쟁 심화로 수익성이 둔화됐습니다.
삼성전자의 작년 4분기 시설투자액은 전 분기 대비 5조 4천억 원 증가한 17조 8천억 원으로, 이중 반도체는 16조 원, 디스플레이는 1조 원 수준입니다.
연간 시설투자 금액은 역대 최대인 53조 6천억 원으로, 반도체에 46조 3천억 원, 디스플레이에 4조 8천억 원이 각각 투자됐습니다.
미래 성장을 위한 적극적인 연구개발 투자를 지속한 결과 4분기 연구개발비는 10조 3천억 원으로 분기 최대를 기록했습니다.
연간 기준으로도 35조 원으로 역대 최대 규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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