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광주시가 지역 소비자와 자영업자의 상생을 위해 오는 7월 공공배달앱을 출시합니다.
최근 개발사와 업무협약을 맺었는데, 지역업체는 배제된 채 대기업 자회사가 운영하는 기존 배달앱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무늬만 공공배달앱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백지훈 기자의 보도입니다.
【 기자 】
광주 AI 창업센터에 입주한 청년창업 기업입니다.
'다댐'이라는 배달앱을 만들어 지난해 11월부터 대학가 주변에서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가맹점 수수료뿐 아니라 배달료도 낮추고, 누구나 손쉽게 배달대행 일도 할 수 있도록 공공성을 높였습니다.
IT 분야가 낯설어 배달앱 사용을 못 하는 소상공인들에게는 교육까지 하고 있습니다.
▶ 인터뷰 : 이헌영 / 배달앱 '다댐' 대표
- "지금 배달주문을 많이 하잖아요. 저희가 상인회랑 협약을 통해서 고령의 오프라인 기반의 음식점들을 온라인 앱화 시켜서 배달할 수 있게끔"
점주 수수료 0원을 목표로 착한 배달앱을 운영하고 있지만, 광주시의 공공배달앱 사업에는 참여조차 하지 못했습니다.
공공성은 충분히 갖췄지만, 광주시가 요구하는 사업비를 감당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광주시는 배달앱 구축비와 가맹점 모집비, 유지보수비 등 모든 사업비용을 민간업자가 부담하도록 했습니다.
공공성보다 안정적인 운영만 강조한 것입니다.
결국 3개 업체만 지원했고, 대기업 자회사가 운영하는 전국단위 배달앱이 선정됐습니다.
중개 수수료만 겨우 낮추는 선에서 공공은 사라지고, 배달앱 경쟁의 후발업체에게 지역 시장만 열어준 꼴입니다.
▶ 인터뷰 : 장연주 / 광주광역시의원
- "적극적으로 시나 구가 나서서 주민들에게 알려야 되고, 시민들의 좋은 커뮤니티 공간까지 열어줄 수 있도록 협의체 구조를 만들었으면 좋겠다"
군산이나 경기도 같은 타 지자체는 수억 원에서 수십억 원을 들여 자체적으로 공공배달앱을 만들어 지역을 알리는데 활용하고 있는 것과 비교됩니다.
지난달 공공배달앱 개발업체를 선정한 대구시는 아예 지역업체로 한정해 20억 원가량을 투자할 계획입니다.
▶ 인터뷰(☎) : 대구광역시청 관계자
- "배달앱을 운영하는 큰 업체들이 대구 업체는 아니고 하니까 대구 시민들이 쓰는 것이니까 지역 제한을 뒀죠. 그 앱을 쓰면 수수료도 모두 큰 업체들한테 가는 거니까"
▶ 스탠딩 : 백지훈 기자
- "청년이 아이디어만 가지고 오면 창업에 성공할 수 있게 도와주겠다던 광주시가 무늬만 공공배달앱을 만들며 청년들의 참여 기회마저 빼앗고 있습니다. kbc 백지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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