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담] 김경수, 지방발전 위해 '솟아날 구멍' 찾겠다

    작성 : 2025-09-26 20:52:27

    【 앵커멘트 】
    김경수 지방시대위원장이 광주를 찾아 지역 경제계 인사들과 대학총장들도 만나고, 지역민들과 타운홀미팅도 가졌습니다.

    5극 3특이라는 지방발전 전략으로 광주를 찾은 김경수 위원장을 백지훈 기자가 만났습니다.

    【 기자 】
    예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백지훈) 이번에 1박 2일로 광주 방문 일정이시던데

    김경수) 2박 3일입니다. 어제 어젯밤 늦게 왔습니다. 경총 포럼 강연이 새벽 6시 40분이더라고요. 그래서 어젯밤에 미리 왔습니다.

    백지훈) 이렇게 광주를 집중적으로 방문하시는 목적은?

    김경수) 처음 계기는 오늘 이제 아침 일찍 있었던 경총 포럼 그 지역의 경제인들이 매주 강연을 특강을 하더만요. 그리고 거기에 이제 특강 요청이 있어서 오게 됐는데요.

    이제 오면서 지역에 있는 대학 관계자들 그리고 이제 또 지역의 지방 정부 구청장들과 시민들도 함께 보면서 결국은 지금 대한민국의 성장 동력이 떨어지고 있는 제일 큰 이유가 지방이 침체되고 있는 문제 아니겠습니까?

    이제는 지역을 살리지 않고는 대한민국을 살릴 수 없는 그런 시대가 됐는데요.

    지역 살리기를 어떻게 해야 될지 그중에서도 광주 전남의 지역 살리기 해법은 뭐가 될지 좀 의견도 함께 소통하고 그리고 많은 분들의 의견을 좀 듣기 위해서 방문을 했습니다.

    백지훈) 조찬포럼에서 지역 경제계 인사들하고 어떤 이야기 나눴나?

    김경수) 이재명 정부의 5극 3특을 중심으로 하는 국가 균형 성장 정책이 어떤 건지 좀 설명을 드리고 그중에서도 제일 중요한 게 결국은 지역의 경제가 살아야 그리고 특히 청년들이 갈 만한 일자리가 많아지지 않으면 지금 청년들이 지역을 떠나는 게 가장 심각한 문제 아닙니까?

    그 문제를 해법을 만들 수가 없는데 경제인들과 함께 그러면 광주 전남 지역의 전략 산업을 어떻게 육성할지 그렇게 해서 청년들이 갈 만한 일자리를 함께 어떻게 많이 만들 건지 그 부분에 대해서 함께 강연도 설명도 드리고 경제인들의 의견도 듣고 그런 자리였습니다.

    백지훈) 그럼 오후에는 전남대에서 지역대학 총장들 만나셨는데 지역대학 총장들 대부분이 다 힘들다는 말씀 하셨을 거예요. 특히 이제 들으신 이야기 중에 공감 가는 부분이 좀 있던가?

    김경수) 중앙 정부의 사업이 앞으로는 협력하고 연합하는 그런 대학들에게 우선적으로 지원하겠다는 겁니다.

    특히 전략 산업을 권역별로 이제는 시도 단위로 전략 산업 육성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너무 많아요. 17개 시도가 일일이 다 어떻게 그걸 다 전략 산업이라고 어떻게 육성하겠습니까?

    5극 3개 특별자치도 권역별로 전략산업들을 2,3개씩 육성을 하는데 그 전략 산업과 연계해서 지역의 대학들이 어떻게 하면 그 전략산업과 연계된 그 분야만큼은 전국에서 제일 높은 수준의 대학을 만들거냐 그 높은 수준의 대학을 만드는 데 전남대를 포함한 거점 국립대는 어떤 역할을 하고 지스트는 어떤 역할을 하고 그리고 이제 한전공대도 있지 않습니까?

    그리고 목포대, 순천대 같은 다른 국립대 그러면 사립대는 어떻게 할 건지 이런 걸 이제는 정부의 지원책을 그냥 대학별로 나눠 주는 게 아니고 우리가 확실하게 이 분야는 지원을 할 텐데 어떻게 힘을 모아낼 건지 그런 안을 가지고 와야 거기에 대해서 확실하게 지원하는 그런 방향으로 가게 될 거고요. 그 부분을 충분히 설명을 드렸고 거기에 대해서도 대학 총장님을 포함해서 대학에 계신 분들이 많이 공감을 해 주셨습니다.

    백지훈) 끝으로 광주 전남 지역민들에게 한 말씀해 주십시오.

    김경수) 정말 많이 어렵다는 얘기를 많이 듣습니다. 그리고 실제 지역에 와보면 어 이렇게 하루 이틀 다녀가는데도 함께 피부로 느낄 수 있을 정도로 많이 어렵습니다.

    그렇지만 하늘이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이 있다고 하지 않습니까? 저는 이재명 정부가 그 솟아날 구멍을 만들기 위해서 정말 노력하고 있고 이재명 대통령이 회의 때마다 강조하고 있는 것이 지방을 살리기 위해서 뭐라도 대책을 들고 오라는 거거든요.

    그래서 지역 균형 성장 균형 발전을 회의 때마다 강조하고 계시는데 이번 정부에서 저는 어쩌면 지역이 균형 균형 있게 성장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가 아닐까 지역이 살아나지 않으면 대한민국이 이제 살기 어려운데 대한민국이 잠재 성장률도 떨어지고 성장 동력이 자꾸 꺼져가고 있는데 이걸 되살릴 수 있는 마지막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하늘이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을 우리가 함께 만들어 나갈 테니까요. 우리 광주 전남 지역 주민 여러분들께서도 지금 당장은 많이 어려우시겠지만 잘 버텨내 주시고 우리가 함께 대한민국의 성장을 지역에서 이끌어 나가는 그런 광주 전남을 함께 만들어 갔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많이 본 기사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