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멘트 】
서울 광역방송센터입니다. 김동연 경기지사와 함께 대선 관련한 얘기해 보겠습니다. 지사님 어서 오십시오.
【 대담 】
▲ 김동연 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
네 안녕하십니까?
△ 앵커
대선 출사표 '모두의 나라 내 삶의 선진국'을 슬로건으로 내세웠는데 이게 어떤 의미일까요?
▲ 김동연 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
네 지금 정권 교체 이상의 교체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은 우리 국민 내 삶을 바꾸는 교체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것이 모두의 나라 내 삶의 선진국입니다.
△ 앵커
그런데 내 삶의 선진국 모두의 나라를 만들려면 왜 꼭 김동연이어야 하는 이유는?
▲ 김동연 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
네 지금은 정권 교체뿐만 아니라 이 어려운 경제 위기와 민생을 극복을 해야 됩니다. 정권 교체를 이룰 뿐만 아니라 경제를 살릴 수 있는 사람 저 김동연이라고 생각합니다. 김대중 대통령께서 수평적 정권 교체를 이뤘을 뿐만 아니라 IMF 국란을 극복하셨습니다. 또 대통령께서 그 일을 하셨을 적에 제가 청와대에서 미력이나마 대통령님 그 IMF 국난 극복 위기에 함께했습니다. 정권 교체를 이룰 수 있는 사람 또 경제를 살릴 수 있는 사람 저 김동연이 가장 유능한 경제 대통령 후보라고 생각합니다.
△ 앵커
근데 말씀하신 그 부분은 다른 후보들 가령 이재명 전 대표나 이런 분들보다 왜 더 꼭 김동연이어야 하는지 좀 보충 설명을 더 해 주실 수 있을까요?
▲ 김동연 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
경제는 말로 하는 거나 공약으로 하는 게 아닙니다. 경제는 실천으로 해야 되는 것이고 경험으로 하는 것이어야 되지 그렇기 때문에 대한민국 경제 운영을 책임졌던 저 김동연 또 IMF 위기 2008년 국제금융 위기 또 2017년 탄핵 후 첫 경제부총리로 있었던 경제 위기를 극복한 김동연이야말로 이 경제에 있어서 이론과 실지와 경제 경력, 경륜, 또 글로벌 경험까지 합쳐서 다른 후보와는 확실한 차별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 앵커
그런데 어제 그제 충청 영남 순회 경선 득표율을 보면 이재명 대표가 거의 뭐 90% 가까이 압도적이고 지금 지사님은 2위이긴 한데 생각보다 이렇게 뭐 얻으신 득표율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김동연 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
예 한 후보가 90% 표를 얻는다는 것은 문제가 좀 있습니다. 압도적 정권 교체에 있어서 저는 경고등이 켜졌다고 생각합니다. 김대중 대통령께서도 후보가 되실 적에 70% 대였습니다.그렇기 때문에 한 당에서 한 후보가 90% 이상의 득표를 하는 것은 이것은 정권 교체에 압도적 정권 교체에 빨간등이 켜졌다라고 생각을 합니다.
△ 앵커
언론에서는 '착한 2등 전략' 이런 표현도 나오고 그러는데 그리고 TV 토론 같은 데에서 이재명 전 대표와 조금이라도 각을 세우면 지지자들이 엄청 비판을 하고 그러는데 그런 거 다 감수하고 또 나오신 이유가 있을 것 같고 그렇게 나왔는데 1등을 할 수 있을 거냐 이렇게 좀 회의적으로 보는 시각도 많은 것 같습니다.
▲ 김동연 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
저는 착한 2등 전략은 단 1도 생각한 적이 없습니다. 지금 제 옆에는 현역 국회의원 한 분도 안 계십니다. 전화나 문자로는 격려해 주시지만 제 옆에 서지 못합니다. 그분들의 그런 처지나 또 그분들이 두려워하는 것은 이해는 하지만 (왜 못 서고 뭘 두려워하나요?) 지금은 이제 당내 여러 가지 역학 구도나 상황 때문에 대놓고 이렇게 서시기가 힘드신 거겠죠 뭐 그 심정은 충분히 이해합니다.또 때로는 그래서 외롭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저는 당당하게 제 목소리를 내러 나왔습니다. 비전과 정책 가장 잘 준비돼 있고 오랫동안 대한민국 경제를 운영했고 경제 위기를 극복했습니다. 이와 같은 비전과 정책이야말로 더 큰 민주당 유능한 민주당을 만들고 대한민국을 새롭게 만들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그 목소리 내서 나왔고 그 목소리로 우리 당원 동지 여러분 또 우리 국민 여러분들로부터 심판받도록 하겠습니다.
△ 앵커
근데 정치인이자 대권 경쟁자로서 이재명 전 대표를 어떻게 평가하시는지도 궁금하고 그래도 내가 이 전 대표보다는 이거는 더 나아서 내가 대통령이 되면 더 나은 대한민국을 만들 수 있다 그런 게 뭐 어떤 게 있는 건가요?
▲ 김동연 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
우리 뭐 이재명 후보는 민주당의 가장 큰 자산 중에 한 분이지요. 또 지난번 내란 종식에서도 큰 역할을 해 주셔서 제가 경선장에서도 박수를 치도록 유도도 했습니다. 그렇지만 지금의 이 상황에서 대한민국 경제를 살릴 수 있는 사람 제가 더 훨씬 유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또 글로벌 경험 제가 훨씬 많다고 생각합니다. 또 국민통합 가장 잘 이룰 수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본선에서 더 큰 경쟁력으로 더 큰 승리를 또 더 큰 압도적인 정권 교체를 가져올 수 있다고 저는 확신하고 있습니다.
△ 앵커
경제 관련해서 실력과 경험을 계속 강조를 해 주고 계시는데 가령 이 전 대표가 경제 관련한 경력이 좀 적더라도 경제 경력이 많은 가령 김동연 지사 같은 분을 써서 하면 되는 거 아닌가요? 꼭 본인이 다 이렇게 알고 있어야 되고 그래야 되는 건가요?
▲ 김동연 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
일리가 있는 말씀이지만 대통령이 이런 문제에 대해서 깊은 통찰력이 없으면 여러 가지 문제를 만들어 냅니다. 제가 경제부총리 때도 경험을 했었고요. 물론 사람 잘 쓰는 것도 중요하겠죠. 그렇지만 경제에 대한 확실한 가치와 철학, 민주당이 추구하는 제대로 된 진보의 가치 이런 것들을 갖고 있지 않으면 어떤 사람을 써도 문제가 있기 마련이지요. 경제 문제 또 지금의 경제 위기 또 민생의 어려움 제가 가장 잘 풀 수 있는 당당한 경제 대통령 후보라고 생각합니다.
△ 앵커
세월호 11주기 추모식에서 사람 사는 세상 세월호에서 세월호와 함께 답을 찾겠습니다. 그렇게 말씀을 하셨는데 사람 사는 세상과 세월호가 어떻게 이어지는 건가요?
▲ 김동연 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
우리 민주당이 추구하는 사람 사는 세상은 함께 공감하고 공정성을 가지고 포용하는 세상입니다. 세월호가 일어난 지가 지금 11주년이 됐는데 그와 같은 사고의 원인과 그 힘든 분들의 상처를 보다듬어주는 그런 포용이 지금 있지가 않습니다. 또 세월호 뿐이겠습니까? 이태원 참사도 그렇고 또 최근에 있었던 여러 가지 사고들 많이 그렇죠 그런 분들 진심으로 공감하고 또 포용하고 또 함께 사는 세상을 만드는 것이 사람 사는 세상이고 저는 그것이 우리 민주당이 추구하는 대한민국의 미래라고 생각을 합니다.
△ 앵커
알겠습니다. 시간이 다 돼서 호남 유권자에게 강조하시고 싶은 말씀 마무리 말씀 겸해서 듣도록 하겠습니다.
▲ 김동연 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
네 우리 호남은 우리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성지입니다. 여러분 우리 민주당 경선판 이대로 가게끔 놔두실 겁니까? 호남이 선택하면 판이 바뀝니다. 저 김동연의 손을 붙잡아 주십시오.당당한 경제 대통령으로 압도적인 정권 교체 또 더해서 우리 경제 회복과 민생 어려움 확실하게 회복시키도록 하겠습니다. 제 손을 붙잡아 주십시오. 감사합니다.
△ 앵커
26일 호남권 경선 결과가 나오는데 어떻게 나오는지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말씀 잘 들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지금까지 서울 광역방송센터에서 김동연 경기지사와 함께 전해드렸습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