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진짜 대한민국 만들 것..진짜와 가짜, 사이비, 어목혼주(魚目混珠) [유재광의 여의대로 108]

    작성 : 2025-04-11 11:08:20 수정 : 2025-04-11 13:34:47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대로 108. KBC 광주방송 서울광역방송센터가 위치한 '파크원'의 도로명 주소입니다. 정치권 돌아가는 얘기, 세상 돌아가는 얘기, 이에 대한 느낌과 단상을 진솔하고 가감 없이 전하고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편집자 주>
    ◇'애국애족의 군상'..대한민국 국회에 서양 사람 외모 동상?
    ▲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본관 앞에 우뚝 서 있는 '애국애족의 군상'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1번지, 도로명 주소로는 의사당대로 1. '정치 1번지, 국회의사당이 자리 잡고 있는 곳입니다.

    국회 경내에 들어가면 의사당 본관 앞에 '애국애족의 군상'이라는 거대한 동상 2개가 좌우에 우뚝 서 있습니다.

    애국애족의 군상, 우리 민족과 국민의 애국심을 형상화했다는 동상입니다.

    그런데 동상을 자세히 보면 좀 이질감과 거리감이 듭니다.

    ▲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본관 앞에 우뚝 서 있는 '애국애족의 군상'

    장대한 근골과 탄탄한 복근은 그렇다 치고. 푹 꺼진 깊은 쌍꺼풀 진 눈 하며 오뚝하고 날카로운 콧날에 굵게 웨이브 진 머리카락.

    한국 사람 같지가 않고, 마치 그리스 로마 동상, 딱 서양 사람 같습니다.

    국회 중앙분수대 '평화와 번영의 상'도 사정은 마찬가지입니다.

    마치 그리스 신화 속 여신에게 '한복'울 입혀 놓은 것 같습니다.
    ◇비슷해 보이지만 아닌 것, 사이비(似而非)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본관 앞에 있는 '평화와 번영의 상'

    기자로 국회를 처음 출입한 이후 20년 가까이 되는데, 볼 때마다 저게 한국 사람들 맞나, 저 동상들은 아무리 봐도 적응이 잘 안됩니다.

    이렇게 비슷해 보이지만 아닌 것, 가짜, 시쳇말로 흔히 짜가, 짝퉁이라고 하는데, 한자로는 사이비(似而非)라는 단어가 있습니다.

    비슷할 사(似), 어조사 이(而), 아닐 비(非), 사이비(似而非).

    '사이비' 얘기는 조금 뒤에 다시 하고 이재명 전 민주당 대표 대선 출마 얘기를 해보겠습니다.
    ◇"진짜 대한민국을 만들고 싶다"..이재명, 대선 출사표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전 대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캠프]

    "진짜 대한민국을 만들고 싶습니다."


    이 전 대표가 11분 37초 분량 동영상을 세상에 내놓으며 세 번째 대선 출사표를 던졌습니다.

    "많은 사람이 희망을 가지고 행복한 삶을 꿈꾸는 그런 세상, 진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대통령 선거에 출마한다"는 것이 이 전 대표의 출사표입니다.

    그리고 오늘 이 전 대표는 국회에서 '진짜 대한민국 비전 선포 기자회견'을 열고 다시 한번 '진짜 대한민국'을 강조했습니다.

    이 전 대표 출마 선언을 보면, 일단 지난 대선 출마 선언문엔 13번이나 들어갔던 '공정'이 이번엔 쏙 빠졌습니다. '분배' 같은 단어도 사라졌습니다.

    대신 그 자리는 대한민국 11번, 국민 9번, 나라 9번, 삶 7번, 경제 6번, 이런 단어들이 채웠습니다.
    ◇빨간색이냐 파란색이냐 의미 없어..중도 보수 장악, 압도적 승리 포석
    빨간색이냐 파란색이냐는 의미 없다, 먹고사는 문제가 가장 중요하다, 먹사니즘, 잘사니즘, 실용을 전면에 내걸었습니다.

    전체적으로 이른바 '우클릭'을 한 느낌입니다. 진보는 물론 중도 보수까지 장악해 압도적으로 이기겠다는 의지와 포석으로 읽힙니다.

    쓰는 말이나 표정, 언어도 사람도 분위기도 한층 부드러워진 느낌입니다. 영상 전문가가 상당한 공을 들인 게 보입니다.

    이 대표는 지난 4일 윤석열 대통령 파면 직후에도 "이제부터 진짜 대한민국이 시작된다"며 '진짜 대한민국'을 강조했습니다.

    흰옷 입은 평범한 사람들의 나라, 희망과 행복, 꿈이 있는 나라, 작지만 큰 나라, 이 대표가 말하는 '진짜 대한민국'은 이런 대한민국인 것 같습니다.

    꿈같은 나라, 좋은 나라입니다.

    그런데, 너무 좋아서, 너무 꿈같아서 그런가. 한편으론 슬그머니 기우도 듭니다.
    ◇공자 "나는 사이비를 미워한다. 그것들은 세상의 해악, 덕의 적이다"
    앞서 잠깐 비슷해 보이나 아니다, '사이비'를 언급했는데, <맹자>(孟子) '진심장구'(盡心章句) 하편에 수록된 말인데 공자의 말을 인용한 것입니다.

    공자는 오사이비자(惡似而非者), '나는 사이비 한 것을 미워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럴듯한 말과 행동으로 사람을 속이는 사이비 한 자들은 세상에 해악이 된다. 덕(德)의 적(敵)이라며 미워하고 경계했습니다.

    사이비와 비슷한 말로, 물고기 어(魚), 눈 목(目), 섞을 혼(混), 구슬 주(珠)자를 쓰는 어목혼주((魚目混珠)라는 사자성어가 있습니다.

    물고기 눈알과 진주가 섞여 있다는 뜻으로, 뭐가 가짜고 진짜인지 잘 모르겠고 혼란스러울 때, 나아가 가짜가 진짜 행세를 할 때 쓰는 말입니다.

    사이비, 진주 행세 물고기 눈알. 멀리 갈 것도 없습니다.

    대통령 된 지 3년도 못 되 나라를 뒤집어놓고 오늘 서초동 집으로 돌아간 윤석열 전직 대통령이 그렇습니다.
    ◇윤석열의 공정, 정의, 자유 대한민국..물고기 눈알, 사이비
    ▲ 윤석열 전 대통령

    사람에 충성하지 않는다 했지만 모든 사람이, 대한민국 모두가 그에게 부복해 충성하길 원했고. 입만 열면 공정과 정의를 외쳤지만 그의 공정은 틀어지고 휘어진 자였고. 정의는 맹목, 눈먼 칼에 다름 아니었습니다.

    대통령 취임사에서부터 '자유 대한민국', 자유, 자유를 부르짖었지만 윤 전 대통령이 그토록 부르짖고 가지려 했던 자유는 결국 계엄 할 자유, 총칼과 군홧발로 국회를 접수할 자유, 마음에 안 드는 사람과 언론에 재갈을 물려 수장시킬 자유였습니다.

    그래서 그는 어목(魚目), 진주가 아닌 물고기 눈알이었고. 덕의 적, 미워해야 할 사이비입니다.

    그의 공정과 정의, 자유, '자유 대한민국'도 그렇습니다. 사이비입니다.
    ◇이재명, 내란 종식 '전가의 보도'..연성 독재 우려도
    일각에선 윤석열의 '적폐청산'처럼 이재명도 '내란 종식'을 전가의 보도로 대선에서 이기면 행정권과 입법권을 다 틀어쥐고 '연성 독재'로 가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옵니다.

    그래서 무소불위 제왕적 대통령 권한 분산 개헌에 '내란 종식이 먼저다'라며 선을 긋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론, 연성 독재 자체가 아니라, 그 막강한 힘을 가지고 뭘 하느냐, 뭘 지향하느냐가 중요한 것 아닌가 합니다.

    "이재명은 합니다."

    이재명이 하려는 '진짜 대한민국'은 윤석열의 사이비 '자유 대한민국'과는 다르기 바랍니다.
    ◇평범한 사람들의 나라, '진짜 대한민국'..진짜로 '진짜'이기 바라
    '진짜 대한민국'. 진짜로 '진짜'이기 바랍니다.

    윤석열 전직 대통령이나 그의 공정, 정의, '자유 대한민국'처럼 썩은 물고기 눈알이나 미워해야 할 사이비가 아니기 바랍니다.

    윤석열에 이어 이재명마저도 '덕의 적'으로 미워하게 되면, 이재명 개인이나 민주당을 떠나, 국가가 불행해지기 때문입니다.

    흰옷 입은 평범한 사람들의 나라, 비록 개천에서 났어도 희망과 행복, 꿈을 꿀 수 있는 나라, 꿈이 이루어지는 나라, 작지만 큰 나라, 진짜 대한민국.

    이번엔, 이재명은, 진짜, ‘진짜’이기 바랍니다. 이 전대표가 대선 출마선언에서 도합 27번이나 강조한, '대한민국'과 ‘국민’, 그들의 ‘삶’을 위해서입니다. 

    네이버 다음카카오 포털 및 유튜브 검색창에 '"유재광의 여의대로 108"을 치면 더 많은 콘텐츠를 볼 수 있습니다.

    댓글

    (1)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최신순 과거순 공감순
    • 상선 약수
      상선 약수 2025-04-12 18:18:41
      그럼 지금까진 가짜 대한민국이었단 말인가?

    많이 본 기사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