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공유 플랫폼 유튜브가 23일(현지시각)부터 광고가 포함된 TV프로그램 4천 편을 미국에서 무료 방영합니다.
북미 최대 IT 매체 '테크크런치'에 따르면 유튜브는 '헬스 키친', '안드로메다', '하트랜드' 등 4천 편 이상의 무료 TV 에피소드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번에 유튜브가 뛰어든 '광고 기반 무료 스트리밍 시장'은 안방 시청자들을 사로잡을 뿐만 아니라 광고 매출도 함께 올릴 수 있어 일석이조라는 분석이 나옵니다.
한편, 미국에는 이 시장의 선두주자인 파라마운트의 플루토 TV, 폭스의 투비(Tubi), 아마존의 IMDb TV 등이 있어 경쟁이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시청률 조사업체 닐슨에 따르면, 유튜브는 지난해 12월 기준 미국에서 1억 3,500만 명의 시청자를 확보했습니다.
또 지난해 4분기 광고 매출은 86억 달러(한화 10조 4,600억 원)를 기록한 바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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