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광주 군공항 무안 이전이 첫 발을 뗐지만 우려의 목소리는 여전합니다.
광주 시민단체들은 재정 부담 해소 방식, 민간공항 기능 유지 방안 등 구체적 논의가 빠진 합의라고 지적했습니다.
고우리 기자입니다.
【 기자 】
광주 27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광주시민단체협의회는 합의문 발표 직후 긴급 성명을 내고 재협약을 요구했습니다.
광주시의 책임은 구체적인데 반해, 무안군의 책임은 모호한 '광주에 불리한 협약'이라는 겁니다.
또 기존 공항 부지를 개발해 얻은 이익으로 이전 비용을 충당하는 '기부 대 양여' 방식이 광주시에 재정적 부담을 줄 거라 우려했습니다.
최소 5조 7천억에 이르는 막대한 이전 비용을 감당하려면 기존 부지를 비싸게 팔아야만 하는데, 이를 감당할 사업자가 어디 있겠냐는 겁니다.
▶ 인터뷰 : 기우식 / 광주시민단체협의회 사무처장
- "특별법 개정을 위해 정부가 노력한다고만 되어 있는데 매우 구체적으로 국가 주도를 명시해야 한다 생각하고요. 그 개발 부지는 광주시에 무상 양여한다는 두 가지 조항이 반드시 특별법에 들어가야 합니다."
광주상공회의소도 입장문을 통해 광주시에 과도한 재정 부담이 가지 않도록 국가재정 지원 등 제도적 장치가 충분히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민간공항 기능을 먼저 이전하는 합의에 대해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나옵니다.
두 공항이 완전히 통합하기까진 최소 10년 이상이 걸릴텐데, 그동안 광주 시민들은 군공한 소음 피해는 여전한반면 국내선조차 불편하게 이용해야 한다는 겁니다.
▶ 인터뷰 : 배훈천 / 광주국제선부활시민회의 공동대표
- "광주 공항은 군사 전용 공항으로 남게 됩니다. 그러면 소음만 남고 국내 항공 이용권마저 제약당하는 이런 최악의 상황에 직면하게 됩니다. 군공항을 무안으로 보냄과 동시에 또는 그 이후에 민간공항을 이전해도 늦지 않다라는 생각입니다"
광주 군공항 이전 합의가 상생의 해법으로 이어질 수 있을지, 향후 논의가 시험대에 올랐습니다.
KBC 고우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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