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8일 정보통신기술(ICT) 업계에 따르면 UX(사용자경험) 그룹 피엑스디가 사용자 분석 인사이트 도구인 어피니티 버블로 카카오톡 업데이트 당일인 지난 23일 플레이스토어와 앱스토어에 달린 카카오톡 리뷰 1천 개를 분석한 결과 대부분 업데이트로 인해 사용자 경험 저하가 야기됐다는 내용이 주를 이뤘습니다.
주제별로는 업데이트 전반에 만족하지 않는다는 리뷰가 42%로 가장 많았습니다.
'소비자 니즈 파악 못 한 업데이트', '역대 최악의 업데이트' 등 직접적인 불만감을 표출하는 리뷰가 다수였습니다.
특히 사용자환경(UI)과 디자인 불만이 19%, 친구 목록과 프로필 불만이 10%로 사용자 불만이 거셌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로 프로필 사진과 상태 메시지 등을 보여주던 친구 탭은 프로필 변동 내역이 기본으로 설정돼 마치 인스타그램 격자형 피드처럼 친구의 최근 소식을 볼 수 있게 됐습니다.
예전처럼 친구 목록을 보려면 탭 상단 친구 버튼을 눌러야 합니다.
이같은 변화에 대해 이용자들은 카카오톡이 메신저 본연의 기능에 집중하지 않고 소셜 미디어 기능을 과도하게 추가했다고 비판했습니다.
이전 버전으로 롤백을 요구하거나(15%), 다른 서비스로 이동을 고려하는 리뷰(4%)도 있었습니다.
플레이 스토어 이용자 'jer***'는 "숏폼(짧은 영상) 시청을 원하지 않는데도 지금탭에 숏폼이 추가됐다"며 "이전 버전으로 롤백하거나 개인 필요에 따라 설정을 끌 수 있도록 해달라"고 리뷰를 달았습니다.
또다른 이용자 'wai****'는 "어차피 카카오톡 쓸 테니 받아들이라는 것이냐"며 "최소한 피드를 사용할지 안 할지, 숏폼을 볼지 안 볼지 선택권을 줘야 한다"고 적었습니다.
이밖에 이번 업데이트로 화면에 표시되는 광고 비중이 늘어난 점(6%) 역시 불만으로 꼽혔습니다.
업데이트 이후 친구탭이 피드형으로 바뀌면서 친구 프로필 변동 내역과 동일한 크기의 광고가 표시되도록 개편됐기 때문입니다.
카카오톡 개편에 대한 불만이 빗발치면서 카카오 주가는 지난 26일 장중 한때 4% 넘게 하락하면서 6만 원선이 깨지기도 했습니다.
IT 업계에서는 특히 친구탭에 대한 여론이 좋지 않은 만큼 카카오가 다음 업데이트에서 이를 수정할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카카오에 따르면 통상 업데이트 완료 후 일주일간 배포가 진행된 뒤 월간 단위 업데이트에서 직전 업데이트에 대한 반응을 반영합니다.
카카오 관계자는 "이용자의 피드백을 경청하고 이를 반영해 기능을 개선할 예정이다"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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