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자동차 관세 여파로 기아의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4% 줄었습니다.
기아는 25일 연결기준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2조 7,648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4.1%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공시했습니다.
다만, 매출은 29조 3,496억 원으로 1년새 6.5% 증가해 분기 기준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순이익은 23.3% 감소한 2조 2,682억 원이었습니다.
수익성이 조금 떨어지면서 기아는 영업이익 9.4%를 기록해, 두 자릿수 영업이익률 달성은 11개 분기 만에 깨지게 됐습니다.
해외 판매량은 67만 2,353대로 전년 동기대비 2.3% 늘었고, 국내 판매는 타스만과 EV4 등 신차 효과에 힘입어 3.2% 증가한 14만 2,535대를 달성했습니다.
하이브리드차(HEV), 전기차(EV) 등 친환경차가 판매 증가를 이끌었는데, 전체 판매에서 친환경차가 차지하는 비중은 23.4%였습니다.
기아는 관세 등 통상 환경의 불확실성과 실물 경제 침체에 따른 구매 심리 위축으로 어려운 경영환경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에 대응해 국내 시장에서는 스포티지, 쏘렌토, 카니발 등 하이브리드를 활용한 판매 확대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하반기 EV5, PV5 등 신차로 전기차 라인업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EV5는 스포티지, 셀토스 등을 생산하는 기아 오토랜드 광주는 오는 하반기부터 생산할 예정입니다.
EV5는 준중형급 SUV 전기차로 기아 오토랜드 광주에서 생산하는 첫 번째 전용 전기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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