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가 민선 8기 투자유치 30조 원 목표 달성에 순항하고 있습니다.
전남도는 민선 8기 첨단기술 중심 산업구조 재편에 맞춰 '30조 원 첨단·전략산업 투자유치'를 도정 최우선 핵심과제로 삼고 역량을 모은 결과 지난 3년간 27조 이상 투자유치를 이끌어 목표 달성이 무난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고물가·고금리, 블록경제에 따른 무역갈등 심화, 지정학적 불확실성 등 투자수요가 감소한 경제 침체 등의 여건에서 이뤄낸 성과여서 의미가 큽니다.
전남도는 성장잠재력이 높은 이차전지, 우주항공, 해상풍력 등 첨단산업 육성 전략과 연계해 과감하고 차별화된 투자유치 전략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2024년 12월 말까지 국내외 기업 403개와 27조 2,872억 원 규모의 투자협약을 체결했습니다.
특히 에너지, 첨단소재, 데이터센터 등 전략산업과, 석유·화학, 철강 등 주력산업이 20조 6,920억 원으로 총 실적의 78.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른 일자리 창출 또한 2만 1,618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남도는 앞으로 기존 투자유치 활동에 차별화된 전략을 접목해 민선 8기 투자 유치 목표를 조기에 달성하기 위해 박차를 가할 계획입니다.
식품산업, 해상풍력 기자재, 데이터센터 등 역점 산업과 전남지역 산업 입지 여건을 고려한 신규 산업을 발굴하고, 전통 주력산업의 재투자를 유도해 산업 고도화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지역 간 격차를 완화하고 지속 가능한 지역 산업 생태계를 조성할 방침입니다.
이 밖에도 국내외 벤처·스타트업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유치로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지역 활성화 투자 펀드를 활용한 대규모 민간투자사업을 적극 유치해 투자유치 다변화를 꾀해 지역 산업 생태계를 확장할 예정입니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벤처·스타트업 지원을 위한 인센티브 신설 △지식정보문화기업, 식품기업 보조금 확대 △연구개발업 지원요건 완화 △본사 이전기업 특례 지원 등 대규모 투자기업과 미래성장산업 지원을 위해 보조금제도 확대·신설 방안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전남도는 특히 기존 포괄적 대규모 투자유치 방식에서 벗어나, 선택과 집중을 통한 전략적 접근으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타깃산업과 기업군별 소규모 설명회를 개최하고, 기업 맞춤형 IR(투자자 대상 홍보 활동)을 함께해 잠재 투자기업부터 재투자기업까지 체계적으로 지원할 계획입니다.
수요 중심의 투자유치 활동을 강화해 기업별 요구에 부합하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실질적 투자유치 효과를 극대화하겠다는 목표입니다.
전남도는 해상풍력, 데이터센터, 이차전지, 식품산업 등 중점 산업을 중심으로 해외 투자 유치에도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주요 타깃은 △해상풍력 분야 북유럽 △데이터센터 분야 미국 △이차전지 분야 중국 △식품산업 분야 일본과 동남아 △유턴 기업 분야 중국과 베트남 등입니다.
이를 기반으로 산업별 타깃 국가와 기업을 연계한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추진하며, 다각적인 해외 유치 활동을 통해 지역과 산업, 국내외 기업 간 협력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도는 이같은 전략이 지역경제와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Copyright@ KWANGJU BROADCASTING COMPANY. all rights reserved.
랭킹뉴스
2025-02-04 11:27
15억 들여 잔디 깔아놨더니..설날 침입해 '드리프트'한 운전자
2025-02-04 11:02
"예쁘다, 데이트하자" 통학버스 막고 유치원 교사에 추태부린 70대 '실형'
2025-02-04 10:46
설 연휴, 교통사고 하루 평균 231.3건..전년 대비 39.7%↓
2025-02-04 10:18
'탄핵 반대' 전한길 유튜브에 "사제폭탄 준비" 테러 예고 댓글 달려
2025-02-04 08:26
대마 흡입한 채 쓰러진 30대..주머니서 흰 가루 발견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