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행정전산망 '시도 새올행정시스템' 장애 사태가 사흘째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월요일인 20일 시스템 정상화를 목표로 복구작업을 벌이고 있습니다.
행정안전부는 정부 행정전산망의 서버와 네트워크 장비 등이 있는 대전의 국가정보자원관리원에서 공무원과 민간 전문가 100여 명을 투입해 복구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19일 밝혔습니다.
복구 인력들은 그동안 전산망 장애를 일으킨 네트워크 장비 등을 교체했으며, 시스템 점검과 테스트를 여러 차례 진행해 긍정적인 결과를 확인하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실제 민원 현장에서 문제가 재발하지는 않는지 등을 확인하기 위해 지난 18일에는 시군구·읍면동 주민센터에서 현장 점검을 벌이기도 했습니다.
전날 임시 재개한 정부 온라인 민원서비스 '정부24'도 현재까지 별다른 문제 없이 서비스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행안부는 이날도 주민센터 현장점검을 이어갈 계획입니다.
이와 별도로 현장에 투입된 정보통신(IT) 전문가들은 교체한 네트워크 장비 등을 분석해 정확한 장애 원인을 밝히는 데 힘을 쏟고 있습니다.
장애가 발생하기 전날인 16일 정보관리원에서는 행정전산망 네트워크 장비의 프로그램을 업데이트 했는데, 이후 17일 오전 전산망 사용자 인증과정에 문제가 생기며 접속이 이뤄지지 않으면서 민원서류 발급이 전면 중단됐습니다.
전문가들은 프로그램 업데이트 패치에 문제가 있었는지, 업데이트한 프로그램이 다른 프로그램과 충돌했는지, 해킹 된 것인지 등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행안부 관계자는 "내일을 (시스템 정상화를 위한) 디데이(D-day)로 생각하고 오늘 전산망이 잘 돌아가는지 계속 점검하고자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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