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교육청, DJ정신·공생 가치 배우는 '글로컬독서인문학교' 본격화

    작성 : 2025-04-30 16:54:13
    ▲ 해남서초등학교에서 글로컬독서인문학교 '김대중 독서교실'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전라남도교육청] 

    전라남도교육청이 지역 문학 자원을 기반으로, 다양한 독서·글쓰기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글로컬독서인문학교'를 본격 추진합니다. 

    글로컬독서인문학교는 지역 문학 자원을 기반으로 초·중·고 연계 독서인문교육을 실시해, 학생들이 다양한 진로·진학의 길을 설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지역주도형 독서 인문 미래학교입니다.

    전남교육청은 학교급별 독서인문 특화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해 전남형 글로컬 교육모델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초등학교는 김대중 전 대통령의 다독 습관과 평화·인권·민주주의 가치를 계승하는 '김대중 독서교실'을 운영해 고전 읽기와 지역사회 참여 프로젝트 중심의 프로그램을 전개합니다.

    중학교는 한강 작가의 글쓰기를 모티브로 한 '청소년 작가교실'을 통해 학년별 글쓰기 활동과 지역 작가 연계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고등학교는 초·중학교에서 길러진 독서·토론·글쓰기 역량을 기반으로, 선택교과 및 국외 인문학 교류 중심의 '진로·진학 인문교실'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글로컬독서인문학교의 초·중·고 연계 모델 개발을 위해 △해남서초 △해남제일중 △해남고를 선도학교로 지정했습니다.

    또, '김대중 독서교실'과 '청소년 작가교실'프로그램을 시범 운영할 학교로 △라온초 △남악초 △하의초 △목포영화중 △보성여중 △법성중을 선정했습니다.

    전남교육청은 이번 2025년 선도학교와 시범학교 운영을 통해 우수 사례를 수집하고, 학교급별 프로그램을 정비해 2026년에는 권역별, 2027년에는 시군별로 글로컬독서인문학교를 확대할 방침입니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많이 본 기사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