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광주시와 전라남도가 2021년까지 광주 민간공항 이전을 합의한 가운데 추진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공항 명칭과 버스 준공영제 도입 등 교통편의 방안을 두고 시도 간 의견차가 팽팽한데다 답보 상태에 머물고 있는 군 공항 이전까지 맞물려 시도 간 갈등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이동근 기자의 보도입니다.
【 기자 】
광주 민간공항은 시도 간 2021년 이전 합의에 따라 공항공사와 국토부 등도 공항 증축과 편의시설 확충을 위한 예산이 확보된 상태입니다.
하지만 실무협의 과정에서 시도 간 의견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습니다.
조만간 열릴 실무협의회에 앞서 광주시가 공항 명칭 변경과 교통편의 확충 등을 안건으로 제안했습니다.
명칭을 '광주ㆍ무안공항'으로 변경하고 광주 시민들의 교통편의를 위해 공항버스 노선 연장과 준공영제 도입을 요구했습니다.
▶ 인터뷰(☎) : 광주광역시 관계자
- "사실 광주 시민들이 다 이용하는데 접근성이 좋아야 하는데 오래 걸리고, 공항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명칭에 광주가 들어간다면 국제공항의 면모를 갖추지 않겠나.."
전라남도는 불편한 기색을 내비치고 있습니다.
공항 명칭은 관련 법에 따라 국토부 장관이 지정ㆍ고시하는 것이고 이미 세계 항공지도망에 등재돼 있어 변경 사유가 적절치 않다는 입장입니다.
교통편의도 매일 11편의 셔틀버스를 운행하는 등 해마다 5억 이상의 예산을 들이고 있는데다 대도시도 재정난으로 도입이 어려운 준공영제를 요구하는 것은 현실적이지 못하다는 주장입니다.
▶ 싱크 : 전라남도 관계자
- "(명칭 변경)국토부에서 아직 대한민국에 한 번도 받아들이는 사례가 없고 (준공영제도)대도시에도 실패하고 재정적으로 부담으로 오는데 기관 대 기관이 하는 일이라 협의는 해보겠습니다"
이런 가운데 최근 광산구의회가 군 비행장 이전 합의 없는 민간공항 이전 논의를 반대한다는 결의안을 내놓는 등 군 공항 이전 문제에 대한 목소리도 커지고 있습니다.
양 시도는 다음달 상생발전위원회에 앞서 협의를 마친다는 계획이지만 시도간 입장차와 정치적 셈법이 얽혀있어 협의가 쉽지 않을 전망입니다.
kbc 이동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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