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 특별광역연합 규약안 전남도의회 상임위 통과

    작성 : 2025-12-11 14:32:44
    ▲ 전라남도의회

    광주·전남 특별광역연합 규약안이 11일 전남도의회 상임위를 통과했습니다.

    전남도의회 기획행정위원회는 이날 원포인트 심사를 열어 광주·전남 특별광역연합 규약안을 심사·통과시켰습니다.

    광역연합 규약안은 오는 16일 열릴 본회의에 상정돼 의결될 전망입니다.

    지난 10월 도의회 기획행정위원회는 특별광역연합 규약안을 심사했지만, 의원 간 합의를 이루지 못해 보류했습니다.

    도의원들은 광역의원 의원 구성 비율을 문제 삼아 심사를 보류했으며 지난달 3일 열린 본회의에도 상정하지 않았습니다.

    이로 인해 광주·전남 특별광역연합 운영 예산 15억 원도 삭감되면서 내년 초 예상했던 광역연합 출범이 사실상 물 건너간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습니다.

    전남도의회 기획행정위원들은 정부가 국정과제로 추진하는 사업이라 통과시켜야 하는 의견을 반영해 처리에 동의했습니다.

    다만, 전라도에 광역연합 의원 비율과 사무소 위치 등을 조정할 필요가 있는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전남도는 16일 본회의에서 광역연합 규약안이 최종 의결되면 행정안전부에 규약안 승인을 신청할 계획입니다.

    행안부의 심의를 거친 뒤 '광주전남특별광역연합 특별회계 조례'를 제정해 본격적인 광역연합 출범을 준비할 방침입니다.

    도의회에서 삭감된 광역연합 운영예산 15억 원은 특별회계 조례가 제정되면 내년 초 추경을 거쳐 확보할 예정입니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많이 본 기사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