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정부, 국정운영 5개년 계획 발표..지역균형

    작성 : 2025-08-13 21:01:51

    【 앵커멘트 】
    국정기획위원회가 이재명 정부의 국정운영 5개년 계획을 밝혔습니다.

    국가균형발전 전략으로는 시도별로 7대 공약과 15대 과제를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광주시와 전남도가 요구한 정책 대부분 반영됐다는 평가입니다.

    정지용 기자의 보도입니다.

    【 기자 】
    이재명 정부가 국민보고대회를 열어 국정운영 5개년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국가비전과 함께 5대 국정목표, 23대 추진전략과 123대 국정과제가 포함됐습니다.

    새 정부 국정운영의 지향점이 될 국가비전으로는 '국민이 주인인 나라, 함께 행복한 대한민국'이 제시됐습니다.

    ▶ 싱크 : 이재명 / 대통령
    - "대한민국 향후 5년의 설계도를 오늘 보여드리게 됩니다. 국민이 주인인 나라, 함께 행복한 진짜 대한민국을 만들어가겠습니다."

    지역 대책으로는 자치분과 기반의 5극 3특 중심의 국가 균형성장 전략이 제시됐습니다.

    중앙 정부의 권한과 재정을 지방으로 대폭 이양하고, 지역 성장을 통해 지방 소멸에 적극 대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시도별로 7대 공약과 15대 과제를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광주의 7대 공약에는 AI 선도도시 조성과 광주 군공항 이전, 아시아 문화중심도시 3.0, 국가 초고자기장 연구 인프라 구축 등이 채택됐고, 전남의 경우 공공의대 설립, 여수산단 대전환, 신재생에너지 허브, 관문공항 육성과 교통망 확충, 미래 농수축산업 경쟁력 확보 등이 포함됐습니다.

    ▶ 인터뷰 : 박수현 / 국가균형성장특위 위원장
    - "지역의 성장이 국가의 성장이라고 하는 새로운 전략입니다. 이재명 정부는 이 엄중한 위기 속에서도 과감한 혁신으로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 이 위기를 돌파하도록 하겠습니다."

    광주시와 전남도는 이재명 정부가 제시한 지역 균형발전전략에 환영의 뜻을 나타내고, 정부와 함께 지역 성장에 적극 대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C 정지용입니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많이 본 기사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