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통공사 직원이 시민의 공개 민원 답변에 중국인을 폄하하는 표현을 써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공사 측은 "전 직원을 대상으로 특별교육을 실시하겠다"며 진화에 나섰습니다.
18일 서울시 응답소 홈페이지에 따르면 서울교통공사 승무본부 승무지원처는 지난달 26일 '고궁과 지하철 내 과다한 중국어 안내 방송에 대한 시정 요청'에 관한 민원에 답변을 하면서 중국인에 대한 부적절한 표현을 넣었습니다.
공사 담당자는 답변 과정에서 "중국인은 2명 이상 모이면 시끄럽고 소란을 피우는 '빌런'들이 종종 발생되고 있어 오히려 중국어 음성 송출로 무질서에 대한 계도 안내방송을 실시해 열차 내에서는 질서를 지켜 달라는 에티켓 방송을 송출함으로써 질서에 대한 전달이 필요한 사항"이라고 적었습니다.
"영문으로만 안내방송을 송출해달라"는 민원에는 "향후 안내방송을 국문과 영문만 송출할 수 있는지 다시 한번 검토하겠다"고 답했습니다.
문제의 표현이 담긴 답변 글은 누구나 볼 수 있는 공개 글로 게시됐습니다.
이에 대해 공기업이 특정 국적 외국인을 폄하하고, 문화적 편견을 드러내는 표현을 쓴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서울교통공사는 이날 설명자료를 내고 "민원 답변 과정에서 중국인 관광객에 대한 부적절한 단어와 내용이 포함된 점에 사과드린다"고 밝혔습니다.
공사는 "외국인 관광객들이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지하철 이용 환경 및 다양성을 인정하는 조직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한국어와 영어로만 안내 방송을 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는 답변 내용과 관련해서는 "검토한 바 없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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