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목포시내버스 파업이 이틀째를 맞고 있지만 노사간 해결 노력은 없습니다
자구책은 없고 파업해도 나몰라라 하는 버스회사 경영주는 다름아닌 지역 기업들의 수장격인 목포상공회의소 회장입니다.
시민들의 불편을 볼모로 시 예산을 타내려는 것 아니나는 비난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이동근 기자의 보도입니다.
【 기자 】
"▶ 싱크 : .
- ""이한철은 태원유진 경영권을 포기하라""
시민단체가 버스회사 소유주에게는 '경영권 포기'를, 목포시에는 '공공성 강화'를 위한 대책마련을 요구하고 나섰습니다.
목포시내버스는 태원여객과 유진운수 2곳인데 두 회사의 소유주는 모두 이한철 목포상공회소회장입니다.
특히, 시민단체는 상공회의소 회장임에도 노동자들의 임금을 체납하고, 경영실패 책임을 망각한 채 지원금 타령만 하고 있다며 비판했습니다.
▶ 인터뷰 : 최송춘 / 시내버스 대책위원회 상임대표
- "어떤 자구 노력도 없고 자기 가족회사로 이익은 다 챙기고 우리 시민들이 봉입니까, 얼간입니까 이런 것도 목포시가 방조하고 있어요"
파업이 목포 시민들을 볼모로 지원금을 얻기 위한 것 아니냐는 의구심도 큽니다.
2년 전 시내버스 노조는 파업을 벌여 목포시가 지원금 10억원을 약속하자 하루만에 복귀했습니다.
지난해에서는 시내버스 업체가 적자를 내세워 1년 간 휴업하겠다는 으름장으로 놔 지원금 20억 원을 받아낸 바 있습니다.
이렇다보니 회사는 파업을 해결할 의지도 없어 보입니다.
노사 협상은 외면한 채 목포시에게 지원금을 더 내놓든지 아니면 버스요금을 높여주거나 노선을 줄여달라고 타령만 하고 있습니다.
▶ 인터뷰 : 정복운 / 버스회사 총무차장
- "요금을 조정한다거나 노선을 조정한다거나 적자 노선을 저희가 뛸 수 없기 때문에 이런 방법을 조절하지 않고는 회사는 제시안을 내놓을 수 없습니다"
지난 3년 간 목포 버스회사가 목포시에게 받은 지원금은 300억 원에 달합니다.
특혜와 혈세낭비라는 비판이 쏟아지자 목포시도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겠다는 입장입니다.
▶ 인터뷰 : 윤병종 / 목포시 교통행정과장
- "계속 시 발목잡기가 되거든요, 이번만큼은 좀 확실하게 기간이 걸리더라도 회사 측과 대화를 면밀히 해서.."
특히 경영난을 호소하면서도 시내버스 소유주인 이한철 회장은 매년 2억원 가량의 급여를 챙겨왔다는 점에서 버스회사에 대한 비난 수위는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KBC 이동근입니다.
랭킹뉴스
2024-11-21 22:26
'직무유기·비밀누설' 전 광주청 수사관 2심도 3년 구형
2024-11-21 21:29
"또 빠져?" 철제 이음장치 나뒹군 어등대교..시민 불안 가중
2024-11-21 21:20
입소 사흘째 훈련병 구보하다 쓰러져 사망
2024-11-21 21:17
라오스서 메탄올 섞인 술 마신 관광객 4명 숨져
2024-11-21 20:33
20대 심장 수술 뒤 '식물인간'..병원 손해배상 책임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