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자 】
지역의 현안을 심도 있게 살펴보는 뉴스 포커스 인 시작합니다. 오늘은 광주 도시철도 2호선 공사 상황을 짚어보겠습니다.
총 사업비 2조 1,000억 원이 투입되고, 공사 기간만 7년 동안 진행될 예정인 광주 도시철도 2호선은 올해로 1단계 착공 2년 차를 맞았습니다.
우선 1단계 구간은 시청에서 백운광장을 지나 광주역까지 U자형으로 이어지는 구간으로 총 17km입니다.
2단계 구간은 용봉동에서 첨단, 수완, 신가, 하남 지구를 이어주는 북쪽 순환선 총 20km 구간으로 1, 2단계를 거쳐 2호선 순환선이 완성됩니다.
3단계는 백운교차로에서 효천지구를 잇는 구간입니다.
각 구간별로 공사 시작 시기와 완공 시점도 살펴보겠습니다.
1단계는 지난해부터 공사가 시작됐고 오는 2023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단계는 내년 하반기쯤 공사에 들어가 2024년 개통, 3단계는 내후년 공사가 시작돼 2025년 개통을 목표로 공사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현재 도로를 다니다 보면 공사가 진행되는 곳, 전부 1단계 구간입니다.
땅속을 파내고 도로 위에 복공판을 씌운 구간은 1단계 17km 가운데 6km입니다. 내년이면 나머지 11km 구간에도 굴착공사가 진행됩니다.
여기에 내년 하반기부터는 2단계, 그러니까 광주천을 기준으로 북쪽인 수완, 신가 지구 등에서도 공사가 시작됩니다.
공사 구간이 광주 전역으로 확대되는 것인데, 교통 체증은 물론 신호체계와 제한속도가 조정되고 버스 전용차로도 일부 변화가 있을 예정이라 도로를 지나는 시민들의 불편도 앞으로 4-5년간은 피하기 어려울 전망입니다.
지금까지 뉴스 포커스 인이었습니다.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