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남권 첨단 바이오헬스 복합단지 조성 추진

    작성 : 2025-07-09 21:30:32 수정 : 2025-07-09 21:42:08

    【 앵커멘트 】
    광주시와 전라남도가 '서남권 첨단 바이오헬스 복한단지' 조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재명 정부가 육성하겠다고 밝힌 6대 전략산업 중 하나입니다.

    이미 조성된 디지털·바이오 인프라를 활용하는 한편 관련 기업과 대학, 연구소와 병원 등의 협력하면 시너지를 거둘 수 있다는 전망입니다.

    정지용 기자의 보도입니다.

    【 기자 】
    '서남권 첨단 바이오헬스 복합단지' 조성과 국정과제 반영을 위한 토론회가 국회에서 열렸습니다.

    개인 맞춤형 의료 등 다양한 시대적 요구에 대비하고, 광주 전남의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포석입니다.

    ▶ 인터뷰 : 안도걸 / 국회의원
    - "기존의 의료 인프라를 가지고 있는 곳을 대상으로 우리가 이런 도심집적형의 바이오헬스단지를 만들어야 합니다."

    복합단지로 지정될 경우 규제가 완화되고 신생기업을 위한 지원과 인허가 기간 단축 등의 혜택이 주어집니다.

    광주 AI데이터센터와 화순의 백신특구 등 상대적으로 디지털·바이오 연구 기반이 풍부해 저비용 강소형 융합복합단지 조성이 가능하다고 판단되고 있습니다.

    ▶ 인터뷰 : 김영록 / 전남지사
    - "광주ㆍ전남 상생 차원에서 2년 전부터 함께 시너지 효과를 내기 위해서 힘을 합치자 해서 광주전남 이렇게 함께 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은 내년까지 해마다 약 25%씩 성장하고 제약·바이오 시장도 10% 안팎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 인터뷰 : 전진숙 / 국회의원
    - "이게 조성이 되고 나면은 만 천개 정도 이상의 일자리를 만들 수 있다고 하는 이런 부분들도 굉장히 기대되고 있습니다."

    ▶ 스탠딩 : 정지용
    - "첨단 바이오헬스산업은 현 정부가 육성하겠다고 밝힌 6대 전략산업 중 하나로, 이재명 대통령은 지난 대선때 광주·전남에 대한 지원을 약속하기도 했습니다."

    KBC 정지용입니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많이 본 기사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