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직장인 10명 중 8명은 이번 여름휴가로 해외보다 국내를 선호하고, 휴가비로는 평균 53만 5,000원을 사용할 예정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30일 대한상공회의소에 따르면 전국 직장인 800명을 대상으로 직장인 여름휴가 계획 및 정책과제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81.6%는 '여름휴가를 갈 계획'이라고 답했고, 이 중 83.5%는 '국내 여행'을 선호했습니다.
일정은 '2박 3일'(38.9%)이 가장 많았고, '3박 4일'(22.7%), '1박 2일'(21.3%) 순으로 집계돼 짧지만 알찬 '미니 휴가'가 대세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선호 여행지(복수 응답)로는 강원권(34.9%)이 가장 인기 있었고, 이어 경상권(27.9%), 제주(22.4%), 전라권(20.0%) 순이었습니다.
해외여행을 계획한 직장인은 일본(50.9%)과 동남아(45.4%)를 주로 택했습니다.
1인당 휴가비로는 지난해보다 9.4% 증가한 평균 53만 5,000원을 사용할 계획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전국 직장인 약 2천만 명 중 절반이 여름휴가를 떠난다고 가정하면 약 1조 원 이상의 소비가 발생하는 셈입니다.
지역별로 휴가비 격차는 있었습니다.
서울 지역 직장인의 경우 1인당 지출 계획이 77만 6,000원으로 전국 평균을 웃돌았고, 반대로 전남 지역은 39만 3,000원에 그쳤습니다.
연령대별로는 30대의 평균 지출이 66만 6,000원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20대는 52만 7,000원, 40대는 49만 4,000원, 50대는 44만 6,000원 순이었습니다.
올여름 휴가비를 작년과 비교한 질문에는 '더 많이 쓴다'는 응답이 32.2%, '적게 쓴다'는 응답이 26.8%였습니다.
휴가 활동(복수 응답)으로는 절반에 가까운 49.3%가 '휴식·자연 풍경 감상'을 꼽았고, 이어 '여행지 구경·관광'(23.0%), '맛집 탐방'(21.0%), '관광'(20.2%)이 뒤를 이었습니다.
최자영 숭실대 교수는 "올해 여름휴가는 체류형 소비인 저활동·고휴식 소비 트렌드가 두드러진다"며 "외식업, 숙박업 등으로 소비 연결을 확대하기 위해 체류형 콘텐츠 중심의 경험 소비를 충족할 수 있도록 대응이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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