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마트는 지난 1~4월 생선회 매출이 지난해 동기보다 10.6% 증가했다고 11일 밝혔습니다.
롯데마트의 회 매출도 같은 기간 25% 상승했습니다.
홈플러스에서도 지난 3월부터 지난 6일까지 회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9% 늘었습니다.
이마트와 롯데마트에선 지난해에도 생선회 매출이 전년도에 비해 각각 8.9%, 10% 증가했습니다.
회 매출이 상승하며 대형마트 수산물 매출에서 회가 차지하는 비중도 날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마트의 연간 수산물 매출에서 회가 차지하는 비중은 2022년 26.6%에서 2023년 27.5%, 지난해 29.0%에 이어 올해 1~4월 29.7% 등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롯데마트 역시 지난해 15%에서 올해 20%로 5%p 증가했고, 홈플러스 역시 2023년 11%였던 회 매출 비중이 최근 17%로 뛰었습니다.
대형마트의 회 판매 비중 상승은 소비 심리가 얼어붙은 가운데 외식비 부담마저 커지고 있는 가계상황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됩니다.
한 대형마트 관계자는 "외식비가 올라 4인 가족이 횟집에서 식사하면 10만 원이 훌쩍 넘는다"며 "인플레이션(물가 상승) 시대에 비용 부담을 우려해 상대적으로 싼 '마트표' 포장 회를 사다가 즐기려는 고객이 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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