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팹리스 20개사 선정, 기술개발 협력 MOU 체결
시제품제작, 금융, 국내외 마케팅, 설계인력 등 지원
진입 장벽 높은 분야…글로벌 상위권으로 육성 추진
시제품제작, 금융, 국내외 마케팅, 설계인력 등 지원
진입 장벽 높은 분야…글로벌 상위권으로 육성 추진
정부가 반도체 설계를 전문으로 하는 기업인 팹리스(Fabless) 육성에 적극 나섭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8일 경기기업성장센터에서 글로벌 스타팹리스로 선정된 20개사 대표가 참여한 가운데 글로벌 스타팹리스 출범식을 개최했습니다.
이날 행사는 산업부와 반도체 업계가 함께 글로벌 상위권 팹리스 육성을 위한 프로젝트 착수를 기념하는 자리로 마련됐습니다.
파운드리와 함께 시스템반도체 시장의 양대 축인 반도체 설계 분야는 수준 높은 기술력과 노하우가 요구되어 진입 장벽이 높은 분야로, 세계 상위 30위권 기업들이 글로벌 시장 점유율의 약 90%(2022년 기준)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그간 설계자동화 툴(EDA Tool)과 사무공간을 제공하여 초기 기업들의 성장을 지원해 왔으며, 팹리스 기업에게 필수적인 자유로운 파운더리 접근을 위한 시제품 제작(MPW 등)도 지원해 왔습니다.
또, 팹리스의 성장과 자립화를 촉진하기 위해 지난 6월 3,000억 원 규모 반도체 생태계 펀드를 출범하는 한편, 파운드리와의 연계 강화를 위하여 시스템반도체 클러스터도 조성 중입니다.
아울러 이번 행사를 통해 착수한 글로벌 스타팹리스 프로젝트는 우리나라 팹리스를 글로벌 상위권으로 육성하기 위한 장기 프로젝트로, 산업부는 공고와 전문가 평가를 거쳐 이 프로젝트에 참여할 스타팹리스 20개사를 선정했습니다.
정부는 이들 기업에 대해서는 기술개발을 지원하는 한편 △MPW 등 시제품제작 △금융 △국내외 마케팅 △설계인력 육성 등 다양한 반도체 지원정책에 대한 우대 기준을 적용하여 스타 팹리스의 육성을 적극 뒷받침할 계획입니다.
한편, 이날 행사에서는 글로벌 스타팹리스 출범식 외에도 수요 연계 시스템반도체 기술개발을 진행 중인 별도의 4개 컨소시엄 기업들도 참석하여, 공급기업-수요기업 간 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습니다.
컨소시엄 내 공급기업은 향후 3년간 각각 컨소시엄에 속한 수요기업이 제시하는 기술 수준을 충족하는 반도체 제품 상용화를 목표로 기술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며, 수요기업의 기술개발 참여로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고 상용화 가능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됩니다.
#스타팹리스 #반도체 설계 #시스템 반도체
Copyright@ KWANGJU BROADCASTING COMPANY. all rights reserved.
랭킹뉴스
2024-11-23 09:37
"욕설하고 공문서 찢고.." 경찰서 난동범 징역형
2024-11-23 08:26
"멍멍" 밤에 개 짖는 소리 나면 과태료 14만 원..'논란'
2024-11-23 07:48
'아내 간병' 며느리 아령으로 때려 살해하려 한 90대 시아버지
2024-11-23 06:48
미성년자 성매매 미끼로 폭행·금품갈취 10대들
2024-11-22 21:28
어등대교 파손.."교통량 변화 무시한 관리가 원인"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