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담서 레스토랑 경쟁 펼치는 구찌·루이비통...명품 브랜드 외식 사업 '눈길'

    작성 : 2025-09-02 10:49:05
    ▲ 청담 이전·리뉴얼한 구찌 오스테리아 서울 [연합뉴스]

    해외 명품 브랜드 구찌와 루이비통이 강남 청담동에서 나란히 레스토랑을 열고 경쟁합니다.

    2일 업계에 따르면 구찌는 오는 4일 청담 플래그십 스토어 5층에 레스토랑 '구찌 오스테리아 다 마시모 보투라 서울'을 엽니다.

    2022년 이태원에 문을 열었던 '구찌 오스테리아 서울'을 청담으로 이전·리뉴얼한 것입니다.

    구찌 측은 고급스럽고 세련된 인테리어와 엄선된 메뉴를 통해 구찌 브랜드 정체성을 경험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다고 설명했습니다.

    ▲ 루이비통 국내 첫 상설 미식공간 '르 카페 루이비통' [연합뉴스]

    앞서 루이비통은 지난 1일 청담동 '루이비통 메종 서울'에 첫 상설 레스토랑인 '르 카페 루이비통'을 열었습니다.

    루이비통은 '루이비통 컬리너리 커뮤니티'를 통해 파리, 뉴욕, 도쿄, 밀라노, 방콕 등에 루이비통 카페와 레스토랑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루이비통의 시그니처인 모노그램 패턴을 식기에 적용하고, 만두에도 모노그램 문양을 새겨 화제가 됐습니다.

    '구찌 오스테리아 서울'과 '르 카페 루이비통'은 압구정로 대로변 같은 블럭에 자리 잡아 청담동에서 명품 브랜드들이 외식 사업 경쟁을 벌이게 됐습니다.

    이미 에르메스와 디올 역시 각각 '카페 마당'(신사), '카페 디올'(성수·청담) 등을 운영 중입니다.

    명품 브랜드들이 레스토랑과 카페로 영역을 넓히는 것은 단순한 소비재 판매를 넘어 브랜드 경험을 확장하려는 전략으로 풀이됩니다.

    소비자들이 오프라인 매장에서 명품 문화를 직접 체험하도록 함으로써 브랜드 충성도를 강화하려는 것입니다.

    수백만 원에서 수천만 원을 넘는 명품 브랜드 제품 대신 비교적 합리적인 가격에 명품을 경험하려는 소비자의 수요도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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