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전남의 미래산업인 전기차 이른바 e-모빌리티 분야에서 가장 큰 고민 중 하나는 '실증이 어렵다'는 것이었습니다.
양질의 전기차를 만들어도 도로 테스트를 할 수 없었는데 이런 신성장 산업을 육성할 수 있도록 정부가 광역 지자체 7곳을 규제자유특구로 지정했습니다.
전남은 e-모빌리티 지정으로 영광과 신안, 목포 등 7개 구역에서 2백 72만 9천㎡와 도로 37km가 규제에서 풀렸고 4백억원이 넘는 예산이 투입돼 블루이코노미 추진에 탄력을 받게 됐습니다.
이동근 기자의 보도입니다
【 기자 】
전기를 에너지원으로 달리는 초소형 전기차와 전기자전거, 농업용 전기차.
핵가족화에 따른 1-2인용으로 규모가 슬림화되고 기능이나 연료 보층도 간편화돼 미래형 교통수단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e-모빌리티로 불리며 미래산업으로 각광받고 있지만 실제는 규제에 묶여 활성화는 더디기만 합니다.
현행 법상 주행 가능한 도로가 거의 없고 차량에 시설을 부착하거나 화물을 싣는 것도 제한돼 개발에 제약을 받고 있습니다.
이렇듯 4차 산업혁명에 근간이 되는 미래산업의 벽을 허물기 위해 정부가 팔을 걷어 부쳤습니다.
▶ 싱크 : .
- "산업화 시대의 규제혁신은 선택의 문제였지만 업종과 권역이 융합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규제혁신은 생존의 문제입니다"
전남은 지난해부터 선제적 대응을 통해 e-모빌리티 산업이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됐습니다.
전국 군 단위 유일의 전기차 도시로 선정된 영광군을 중심으로 목포와 신안 등 7개 구역이 해당됩니다.
클러스터가 조성 중인 영광은 대마산단을 중심으로 R&D 사업화와 실증, 신안 압해대교와 목포 자동차 전용도로는 전기차의 통행이 허용됩니다.
전기자전거의 자전거 도로 허용과 농업용 전기차의 승차인원을 2인승으로 늘려 상용화 폭을 넓혔습니다.
▶ 인터뷰 : 안상현 / 전라남도 경제과학국장
- "부품 국산화와 같은 기술개발, 다양한 실증 특례를 통해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창출이 이번 특구지정에 가장 큰 효과로 기대됩니다"
전라남도는 이번 지정을 계기로 강소기업을 집중 지원해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e-모빌리티 중심지로 도약하겠다는 계획입니다.
kbc 이동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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