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교사 10명 중 8명은 '부장교사'로 불리는 보직교사를 맡을 의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과중한 업무와 책임에 비해 수당이나 혜택이 적은 점이 영향을 미쳤습니다.
15일 김유리 서울교육청 교육연구정보원 연구위원, 이상철 부산교육연구소 소장, 송영미 서울 삼일초 교장은 '보직교사 제도 개선 방안 연구: 초등교원의 인식을 중심으로'라는 논문에서 초등학교 교원 5,36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보직교사에 대한 인식조사 결과를 공개했습니다.
연구팀은 지난해 6월 16~21일 서울 시내 초등학교 교장 309명, 교감 405명, 보직교사 2,317명, 일반교사 2,33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습니다.
보직교사와 일반교사를 대상으로 2024학년도 보직교사를 할 의향이 있는지를 묻자 78.8%는 '없다'고 답했습니다.
보직교사를 희망하지 않는 응답자에게 그 이유를 세 가지 고르도록 한 결과, 72.7%가 '과중한 업무와 책임'을 꼽았습니다.
이어 '낮은 처우(보직 수당, 혜택 등)'(63.0%), '워라밸(일과 삶의 균형) 희망'(31.7%) 순이었습니다.
보직교사를 희망하는 응답자에게도 이유 세 가지를 조사한 결과 40.5%가 '승진 가산점 및 교육 전문직원 선발 시험 가산점'이라고 답했습니다.
'업무 수행 보람과 학교에 기여'(38.8%), '보직 수당 및 성과 상여금'(23.6%)이 뒤를 이었습니다.
'거절의 어려움' 때문에 보직교사를 맡는다는 응답도 14.8%로 조사됐습니다.
보직교사가 필요하다는 데에는 전체 조사 대상 교원 중 76.9%가 공감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관리자인 교장(98.1%), 교감(98.3%)에 비해 보직교사(77.6%)나 일반교사(69.8%)들은 필요성에 공감하는 비중에 낮았습니다.
연구팀은 이같은 인식 차가 보직교사를 실제 맡아야 하는 보직·일반교사가 보직교사 업무에 대한 문제의식을 더 많이 느끼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습니다.
보직교사 보직을 선호할 수 있는 방안(복수 응답)에 대해서는 전체 교원 응답자 중 가장 많은 92.5%가 '보직 수당 인상'을 꼽았습니다.
2위는 '업무 간소화'(공문 대폭 축소·44.5%), 3위는 '전보 시 우대'(32.5%)로 나타났습니다.
연구팀은 "보직교사 제도를 개선하기 위해 적극적인 보직교사 전보 우대 정책이 필요하다"며 "학교 구성원 간 협의를 통해 학교 업무를 과감히 정리하고 교육 활동 외 행정업무를 경감하는 노력이 이뤄져야 한다"고 제언했습니다.
#부장교사 #보직교사 #초등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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