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국가산단 공정혁신 시뮬레이션 센터 개소

    작성 : 2023-09-22 16:30:55
    입주기업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기 위한 핵심 기반 시설
    제품의 성능 예측·검증, 최적 공정 설계할 수 있도록 지원
    산단 입주기업 제품개발, 품질은 높이고 비용은 낮추고
    윌테크사 성공사례…개발비용 1억8천400만원 절감효과
    ▲ 구미산단 공정혁신 시뮬레이션 센터 조감도 사진 : 산업통상자원부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방문규)는 오늘(22일) 구미국가산단 내 구미전자정보기술원에서 ‘구미산단 공정혁신 시뮬레이션 센터’ 개소식을 개최하였다고 밝혔습니다.

    공정혁신 시뮬레이션 센터는 산업단지 입주기업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기 위한 핵심 기반 시설 중 하나로서, 기업들이 제품을 개발하는 단계에서 다양한 가상 시뮬레이션을 통해 제품의 성능을 미리 예측·검증해 보고, 최적 공정을 설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산업부는 산업단지 디지털화를 위해 구미·창원산단을 포함하여 창원(방산·기계), 여수(석유화학), 반월시화(뿌리산업), 대구성서(기계·자동차부품) 등 5개 산단에 산단별 주요 업종에 특화된 공정혁신 시뮬레이션 센터를 구축 중입니다.

    구미산단의 경우 입주기업의 30% 이상을 차지하는 전기·전자 분야에 특화된 장비 20종을 구축하고 전기·전자 분야 중소기업들의 신제품 개발에 소요되는 비용과 시간을 절감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구미산단 입주기업인 (주)윌테크는 페트병을 수거하여 분리·파쇄하는 새로운 먹거리 아이템으로 ‘도시형 플라스틱 파쇄기’ 개발을 추진해 왔습니다.

    파쇄기의 핵심부품은 ‘커터날’인데, 윌테크사(社)는 수작업을 통해 커터날 실물모형(목업, Mockup)을 만들고 성능 테스트를 반복하였으나, 원하는 성능을 확보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이에, 구미산단 공정혁신 시뮬레이션 센터의 시뮬레이션을 통해 디자인·성능 면에서 최적의 커터날 개발에 성공하였으며, 윌테크사(社)는 개발비용 1억8천400만원을 절감할 수 있었고, 개발기간도 9개월 단축하는 효과를 거두었습니다.

    산업부 관계자는 “산업단지 입주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기획·설계 단계부터 시험·인증, 생산, 판매에 이르는 제조 전 주기에 걸쳐 촘촘하게 디지털 전환 생태계를 구축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구미국가산단 #공정혁신 #시뮬레이션센터 #윌테크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많이 본 기사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