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상반기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과 온라인 모두 상승하면서, 전년 상반기와 비교해 5.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프라인은 코로나 기저효과로 대형마트(1.0%), 백화점(2.5%), 편의점(9.5%), 준대규모점포(2.2%) 등 전 업태에서 증가세를 보이면서 매출이 4.3% 증가했고, 온라인 또한 온라인 구매의 일상화로 매출이 7.2% 증가했습니다.
다만, 온·오프라인 모두 전년 동기 대비 증가폭은 점차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6일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2023년 상반기 주요 유통업체 매출 현황'에 따르면 2023 상반기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4.3%) 부문과 온라인(7.2%) 부문이 모두 성장세를 유지하며, 전년 대비 5.7% 증가했습니다.
오프라인은 코로나19 기저효과로 대형마트(1.0%), 백화점(2.5%), 편의점(9.5%), 준대규모점포(2.2%) 등 전 업태에서 매출이 올랐고, 온라인은 온라인을 통한 장보기, 화장품·티켓 등 소비문화가 일상화되면서 온라인 구매 비중(49.1% → 49.8%)과 매출이 상승했습니다.
업태별 매출비중을 보면, 온라인 매출 비중이 0.7%p 증가했으며, 오프라인은 편의점(0.5%p)을 제외한 대형마트(△0.6%p), 백화점(△0.5%p), SSM(△0.1%p) 모두 감소했습니다.
상품군별 매출은 가전/문화(△0.3%p), 생활/가정(△0.5%p)의 매출 비중은 감소했으나, 외부활동이 늘면서 식품(1.3%p) 매출 비중은 증가했습니다.
아울러 6월 한 달 전체 매출은 최근 소비침체 상황에도 불구하고, 코로나 기저효과의 영향으로 오프라인 부문(4.2%)과 온라인 부문(9.1%) 모두 매출이 상승하면서, 전체 매출이 전년 동월 대비 6.6% 상승했습니다.
오프라인은 온라인 구매가 활발해진 영향으로 가전/문화, 생활/가정 분야 등에서 역성장하였으나, 식품, 서비스/기타 분야 매출이 증가하면서 전체적인 매출이 성장했습니다.
온라인은 식품, 생활/가정, 가전/문화 등 온라인 구매가 활발해진 분야를 중심으로 성장세를 보이며 전체적인 매출을 끌어올렸습니다.
상품군별 매출은 가전/문화(3.9%), 패션/잡화(3.1%), 식품(13.6%), 생활/가정(6.4%) 등 전 품목에서 매출이 상승했습니다.
오프라인은 가전/문화(△12.8%)에서 큰 폭의 하락과 함께 생활/가정(△5.1%) 등에서 부진하였으나, 식품(8.9%) 등에서 성장세를 보이면서 매출이 상승했습니다.
온라인은 식품(22.3%), 생활/가정(13.8%)에서 호조세를 이어가면서 매출이 증가했습니다.
구매건수는 편의점(8.7%), 준대규모점포(4.0%)를 비롯하여 모든 업태에서 구매건수가 증가하면서 전체 구매건수가 7.5% 증가했습니다.
구매 단가는 준대규모점포(4.0%), 편의점(1.5%), 백화점(0.1%)에서는 상승했으나, 대형마트(△1.8%)에서 감소하면서 전체적으로 전년 대비 3.1% 감소했습니다.
업태별 매출 비중은 오프라인 중 대형마트(△0.8%p), 백화점(△1.1%p)의 매출 비중은 줄고 편의점(0.6%p), 준대규모점포(0.1%p)의 매출 비중은 증가하였으며, 온라인 매출 비중은 1.2%p 증가했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오프라인 4.3%, 온라인 7.2% 각각 증가
업태별 매출 비중 온라인 늘고, 대형마트·백화점은 감소
온·오프라인 모두 전년 동기 대비 증가폭은 점차 줄어
업태별 매출 비중 온라인 늘고, 대형마트·백화점은 감소
온·오프라인 모두 전년 동기 대비 증가폭은 점차 줄어
Copyright@ KWANGJU BROADCASTING COMPANY. all rights reserved.
랭킹뉴스
2024-11-22 11:30
입시 비리 등 혐의 '실형' 조국..12월 12일 대법원 선고
2024-11-22 11:19
여수 갯바위서 낚시어선 좌초..7명 부상
2024-11-22 11:09
'김건희 공천 개입 의혹' 명태균, 구속기간 연장
2024-11-22 11:03
무안서 1t 화물차가 트랙터 추돌..1명 사망·1명 중상
2024-11-22 10:39
방앗간서 "고추도 빻냐" 묻더니, 중요 부위 움켜쥔 40대 女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