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위성정당 포기 전제로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지켜야"[와이드이슈]

    작성 : 2023-12-06 14:48:26
    내년 총선을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일부에서 병립형 비례대표제 회귀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가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지켜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습니다.

    5일 KBC 뉴스와이드에 출연한 이 전 대표는 국민의힘과 민주당 일부에서 주장하고 있는 병립형 비례대표제 회귀 주장에 대해 "현행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위성정당 포기를 전제로 지켜야 되는 것이 최저한도의 요구"라고 입장을 밝혔습니다.

    민주당이 오랜 세월 동안 다당제를 지향해왔다는 점을 강조한 이 전 대표는 현재 이재명 지도부 체제에서도 "민주당의 대표가 국회 대표 연설을 통해서 그걸 공약을 했다"며 '민주당의 일관된 입장을 지킨다', '대표의 공약을 지킨다'는 두 가지 측면에서 모두 연동형 비례대표제 약속을 지켜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최근 민주당 지도부 일각에서 연동형 비례대표제 유지에 비관적인 분석을 내놓은 것에 대해서는 "비례대표 의석수를 공학적으로 계산해서 손해 안 보려고 그러는 것 같다"고 분석하면서도 "국민의 신뢰를 잃어서 손해 보는 것은 계산을 안 하는 것 같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의석) 득실 계산을 너무 공학적으로 보지 말고 국민 마음에 입각해서 계산을 해보면 연동형으로 가는 것이 오히려 득일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네이버·다음카카오·유튜브 검색창에 'KBC 뉴스와이드'를 검색하시면 더 많은 지역·시사 콘텐츠를 볼 수 있습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국무총리 #뉴스와이드 #준연동형비례대표제 #다당제 #위성정당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