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5대 선도 분야 서비스 산업 디지털화 추진

    작성 : 2023-07-21 14:35:12
    인공지능(AI) 허브에 다양한 산업 분야별 데이터 추가 발굴·구축
    지역 보리로 생산한 수제맥주 스마트오더 온라인 주문 가능
    방한 외국인 간편 결제 사용 확대 및 부가세 즉시환급 서비스 제공
    퇴직연금 적립금에 대한 투자일임 로봇 자산 관리사 서비스 추진
    ▲ 인공지능(AI) 자료이미지 

    정부는 오늘(21일) 오전 정부 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서비스산업의 디지털화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대책은 제조업·서비스업 등 모든 산업과 융합되는 디지털 서비스를 활성화해 국민 일상 편의를 제고하고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우선, 서비스산업 디지털화의 핵심 기반 시설(인프라)로서 인공지능(AI) 허브 내 다양한 산업 분야별 데이터를 추가 발굴·구축합니다.

    저작권법 개정을 통해 인공지능(AI) 학습을 위해 데이터를 활용하는 경우 저작권 침해 면책 기준을 명확히 하는 한편, 오는 8월부터 ‘디지털 공론장’을 운영하는 등 디지털 가속화에 따른 사회·경제 문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물류·유통 △금융 △안전 △행정 △교육 등 5대 선도분야 서비스의 디지털화를 촉진할 계획입니다.

    물류·유통 분야에서는 버스 배차 간격이 긴 지역에 초정밀 버스 안내 서비스(카카오맵)를 순차적으로 도입하고, 주요 주류 스마트오더 앱(달리, 데일리샷, 컬리, 키햐 등)에서 지역 보리로 생산한 수제맥주를 온라인으로 주문할 수 있도록 플랫폼과 군산시 등 지자체 간 협업을 추진합니다.

    금융 분야에서는 동남아 관광객이 자국의 모바일페이로 편리하게 쇼핑할 수 있도록 간편 결제 사업자 간 제휴를 확대하고, 모바일 여권 신분 확인 서비스와 간편 결제를 연계해 중국·동남아 관광객이 여권 스캔 절차 없이 부가세 즉시환급을 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퇴직연금 적립금에 대한 투자일임 로봇 자산관리사(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의 규제샌드박스 실증특례를 추진합니다.

    안전 분야에서는 디지털트윈을 활용하여 산업단지 근로자의 안전을 관리하고, 식품 제조·생산단계부터 최종 소비단계까지 관련 필수 정보를 큐알코드에 반영해 식품 전주기 이력 관리를 강화할 계획입니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