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단식 농성으로 병원에 실려간 지 35일 만에 당무에 복귀했습니다.
극심한 계파 갈등을 초래한 체포동의안 가결에 대해 "더 이상 왈가왈부하지 말라"며 통합에 방점을 찍었고, 민생을 강조하며 정부를 비판했습니다.
이상환 기자의 보돕니다.
【 기자 】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당무 복귀 일성은 '민생'이었습니다.
이 대표는 최고위원 회의에서 국민들의 삶이 더욱 악화되고 있다며 윤석열 대통령에게 국정 기조 전면 쇄신과 내각 총사퇴를 요구했습니다.
당 내부를 향해선 체포동의안 논란을 더 이상 언급하지 말라며 통합에 방점을 찍었습니다.
▶ 싱크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 "체포동의안 처리 과정의 일로 더 이상 왈가왈부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그런 문제로 우리의 역량을 소진하고 시간을 보낼 만큼 현실이 녹록지 않습니다."
이 대표는 또 의대 정원 확대와 관련해 전남권 의대 신설 필요성을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전통적 지지 기반인 호남을 향한 메시지로 풀이됩니다.
▶ 싱크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 "지금 의대가 없다는 전남 같은 취약지역들에 의대 신설 문제도 신속히 협의하고 결론을 낼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
이 대표가 35일 만에 당무에 복귀하면서 극심했던 계파 갈등은 일단 수면 아래로 가라앉는 모양 샙니다.
하지만 재판리스크가 여전하고, 총선 공천 경쟁을 앞두고 있어 언제든 계파 갈등은 다시 불거질 수 있습니다.
▶ 싱크 : 박원석 전 정의당 의원 / KBC라디오 '박영환의 시사1번지'
- "검찰리스크는 없어졌지만 재판, 사법리스크는 있습니다. 이른바 비명들은 가만있겠습니까? 대표부터 솔선수범해라, 불출마부터 대표직 사퇴 얘기까지 또 나올 겁니다."
이 대표가 당무 복귀 일성으로 통합을 강조했지만 실질적 당내 통합은 비명계인 송갑석 전 최고위원 후임에 누구를 지명하느냐에 달렸단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KBC 이상환입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민생 #통합 #송갑석 #최고위원 #호남
랭킹뉴스
2024-11-22 16:30
폐지 줍는 줄 알았는데..손수레 끌며 택배 '슬쩍'
2024-11-22 15:52
'마세라티 뺑소니범'에 징역 10년 구형.."유족에 사죄"
2024-11-22 15:10
"왜 내 아이 밀쳐!" 대리기사에 사커킥 날린 부부 징역형
2024-11-22 14:38
이재명 '법인카드' 재판, '대북송금 유죄' 재판부가 맡는다
2024-11-22 14:20
80대 노모 태운 채 음주운전한 60대..하천으로 추락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