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에 국내 최대 자율주행 드라이빙 시뮬레이터 구축..하반기 서비스

    작성 : 2025-02-04 16:09:25
    ▲ 광주 자율주행 드라이빙 시뮬레이터 [광주광역시]

    국내 최대 규모의 자율주행 드라이빙 시뮬레이터가 광주에 구축됐습니다.

    광주광역시는 국내 최대 규모의 대형 드라이빙 모의실험장치(시뮬레이터)를 첨단3지구 인공지능(AI) 집적단지에 구축하고, 올 하반기부터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4일 밝혔습니다.

    대형 드라이빙 시뮬레이터는 다양한 주행상황을 가상현실로 구현해 실제 자율주행 기능을 개발·검증할 수 있는 첨단장비입니다.

    장비는 '드라이빙 시뮬레이터'(DILs)와 '실제 차량 시뮬레이터'(VILs), '가상환경 생성 시뮬레이터'(SILs)로 구성됐습니다.

    운전자 중심의 '드라이빙 시뮬레이터'(DILs)는 승용차·트럭·셔틀 등 3대의 교환형 캐빈을 통해 다양한 차량의 성능과 안전성 평가·검증을 할 수 있습니다.

    가상환경에서 자율주행 플랫폼과 차량의 성능 검증을 지원함으로써 자율주행 플랫폼 연구개발 활성화, 실차 기반의 테스트 안전성 제고, 비용 절감 등 효과가 기대됩니다.

    또 미래자동차 전장부품 개발, 성능평가, 라이다(Lidar) 등 주요 센서, 자율주행 알고리즘 등 기술과 제품·서비스 개발도 가능합니다.

    '실제 차량 시뮬레이터'(VILs)는 리얼센서 기반의 실제 차량을 실제와 유사한 도로 주행 환경을 구축해 차량과 도로조건, 교통 시설물, 트래픽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장비입니다.

    '가상환경 생성 시뮬레이터'(SILs)는 가상환경에서 날씨(눈, 비, 안개 등)나 차량 종류 등 다양한 차량주행환경을 생성하는 장비입니다.

    실증장비 이용 등에 관한 사항은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 누리집(www.aica-gj.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많이 본 기사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