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식당 등 외식업체에서 판매하는 맥주와 소주의 물가 상승률이 대형마트·편의점 판매가 오름폭의 3배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3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지난해 식당 등에서 판매하는 맥주(외식) 소비자물가지수는 114.66으로 전년 대비 6.9% 올랐습니다.
IMF 외환위기 당시인 1998년 9.7% 이후 25년 만의 최고치입니다.
대형마트·편의점 등에서 판매하는 가공식품 맥주 물가 상승률(2.4%)과 비교하면 2.9배에 달합니다.
일반 가공식품 맥주 물가가 2.4% 오르는 동안 외식용 맥주는 3배인 6.9% 오른 겁니다.
소주 역시 지난해 외식 물가 상승률은 7.3%로 일반 가공식품 소주 물가 상승률(2.6%)의 2.8배에 달했습니다.
2016년 11.7% 이후 7년 만에 가장 높았습니다.
이런 가운데, 올해 국산 증류수에 붙는 세금이 줄면서 출고가가 싸진 소주의 외식 가격도 낮아질지 관심입니다.
하이트진로는 지난해 12월 참이슬·진로 출고 가격을 10.6% 내렸고 롯데칠성음료도 처음처럼·새로 출고가격을 각각 4.5%, 2.7% 인하했습니다.
이에 따라 대형마트와 편의점의 소주 가격이 최대 10% 인하됐습니다.
이마트가 360㎖ 용량의 참이슬 후레쉬·오리지널 가격을 기존 1천480원에서 1천330원으로 10% 낮춘 것을 비롯해 롯데마트, 홈플러스 등도 가격을 인하했습니다.
아직 외식업계는 큰 변화를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고물가 속 음식 가격을 많이 올리지 않는 대신 주류 가격을 인상해 이윤을 내는 경우가 반영된 결과라는 분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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