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이 전기차 배터리셀 생산을 위한 북미 합작법인을 설립한 가운데, 배터리 공장 예정지인 미국 조지아주 정부는 투자를 환영하면서도 추가 인센티브는 없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브라이언 켐프 조지아 주지사실의 개리슨 더글러스 대변인은 현지시간 26일 AP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이번 배터리 공장은 현대 전기차 전체 공장시설에 포함돼 있기 때문에 추가 인센티브감세 혜택은 없을 것"이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앞서 조지아주 정부는 지난해 7월 조지아주 현대차 전기차 전용 공장에 18억 달러(약 2조 3천억 원)의 인센티브를 제공할 것을 약속한 바 있습니다.
존 오소프 연방 상원의원도 이날 오전 AP 인터뷰에서 현대자동차가 미국제 배터리로 미국 내에서 전기차를 생산할 때까지는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의 세액공제를 기다려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미국의 IRA 규정은 북미 지역에서 최종 생산된 전기차에만 최대 7천500달러의 세제 혜택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현대자동차그룹은 조지아주의 전기차 공장의 완공 및 전기차 생산 시점을 당초 2025년에서 2024년 말로 앞당기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앞서 현대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은 5조 7천억 원을 투자해 오는 2025년 가동을 목표로 미국 조지아주 서배너 브라이언 카운티에 연간 약 30만 대 물량의 전기차 배터리셀 생산공장을 짓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새로운 배터리셀 생산공장은 현재 건설 중인 현대차 조지아주 전기차 전용 공장 인근에 자리를 잡을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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